ETRI, 자율주행 로봇기업 트위니에 '편대관리시스템' 이전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05.09 08:45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100대 이상 로봇 최적경로 이동 시스템 개발 지원

ETRI의 기술을 이전받은 트위니의 대상추종 로봇을 시연하는 모습/사진=ETRI
ETRI의 기술을 이전받은 트위니의 대상추종 로봇을 시연하는 모습/사진=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 트위니에 편대관리시스템(FMS, Fleet Management System) 기술을 이전하고 관련 연구자를 파견키로 했다고 9일 밝혔다.

ETRI에 따르면 양 기관은 8일, FMS 기술이전 계약과 사업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했다. FMS는 무인운송차량(AGV)이나 자율모바일로봇(AMR)과 같은 로봇들이 충돌없이 이송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총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SW)다.

트위니는 ETRI와의 기술이전과 연구협력을 통해 100대 이상의 로봇이 최적의 경로로 움직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물류처리 성능 예측 시뮬레이터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ETRI는 지난해 8월, 연구인력 현장지원으로 사업화본부의 김진경 박사를 트위니에 파견해 연구협력을 지원해왔다. ETRI 최정단 모빌리티로봇연구본부장은 "로봇산업의 발전과 기업의 애로를 충분히 청취해 좋은 성과를 내도록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천영석 트위니 대표도"지난 3월과 4월에 걸쳐 진행한 오더피킹 로봇 시연회를 통해 잠재적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데 이어 로봇 도입 문의도 상당수 들어온 상태"라며 "ETRI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대규모 물류센터에 대한 접근이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위니는 물류센터의 오더피킹, 공장 자동화를 위해 실내외 어디에서나 자율주행이 가능한 로봇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예비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