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사용자 정보, 중국에 안 넘어갈 것"…틱톡 CEO의 반박

박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03.17 15:31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WSJ 인터뷰, "오라클과 협력한 '텍사스 프로젝트'가 해결책" 주장

저우 서우즈 틱톡 CEO/로이터=뉴스1
저우 서우즈 틱톡 CEO/로이터=뉴스1
미국 정부가 '안보 위협론'을 제기하며 중국 숏폼(짧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자 저우 서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반박에 나섰다.

저우 CEO는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미국 기업 오라클과의 협력 계획을 언급하며 "불가능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라클과의 협력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안보상의) 위협이 있다면 피드백을 달라. 환영한다"고 말했다.

틱톡은 오라클과의 협력 방안을 '텍사스 프로젝트'라고 칭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15억달러(약 1조9700억원) 규모로, 미국 사용자 정보가 담긴 서버를 오라클의 데이터센터로 이전하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골자다. 틱톡 내 콘텐츠 추천과 삭제 알고리즘을 공개하고, 이를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저우 CEO는 "텍사스 프로젝트의 핵심은 미국으로 데이터를 가져와 중국 법과 기관이 어떤 요구를 하더라도 그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나는 이것이 진정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데이터 주권을 위해 전 세계에서 이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많은 돈을 썼기 때문에 틱톡이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면서도 "이 비용은 그만한 가치가 있고, 이러한 지출에도 틱톡은 곧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우 CEO는 또 조 바이든 행정부가 요구한 중국인 창업자 보유 지분 매각 방안보다 텍사스 프로젝트가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날 미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가 틱톡 측에 중국인 창업주들의 지분을 매각하라고 요구하며, 이에 응하지 않으면 미국 내 틱톡 사용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장이밍 등 중국인 창업자들의 지분을 없애 중국 정부의 입김을 차단하겠다는 전략이다.

틱톡은 미국에서 1억명의 사용자를 거느리며 선풍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틱톡이 사용자 정보를 중국 정부에 넘기고 있다는 안보상의 우려가 미국 내에서 꾸준히 제기됐고,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 시절부터 퇴출 압박이 계속돼왔다. 2020년 트럼프 전 대통령은 '90일 이내에 미국 기업에 틱톡을 매각하지 않으면 틱톡의 미국 내 거래를 금지하겠다'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미 법원이 제동을 걸어 무위로 돌아갔다. 트럼프 정부는 대통령이 거래와 교역을 차단할 수 있는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A)을 근거로 들었으나, 법원은 이 행정명령이 IEEPA가 부여한 권한을 넘어섰다는 판단을 내렸다.

미 연방정부와 일부 주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안보상 우려로 정부 소유 기구에서 틱톡 사용을 막기 시작했다. 미 상원에서는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초당적 법안이 발의됐다. 백악관도 이 법안 발의를 환영하며 신속하게 처리해달라고 주문하는 등 미국은 틱톡에 대한 제재 수위를 계속해서 끌어올리고 있다.

퇴출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는 상황 속에서 저우 CEO는 오는 23일 미 하원 청문회에 출석한다. 의원들은 이번 청문회에서 저우 CEO에게 틱톡의 데이터 보안, 중국 공산당과의 관계 등에 대해 질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 기자 사진 박가영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