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셀, 中 GOB와 전략적 사업 협력 "오가노이드 기술 수출 기반 마련"

김건우 기자 기사 입력 2023.03.14 17:26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왼쪽부터)김남형 중국 광동 오가노이드 바이오테크놀러지와 한충성 넥셀 대표가 전략적 사업 협력 체결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넥셀
(왼쪽부터)김남형 중국 광동 오가노이드 바이오테크놀러지와 한충성 넥셀 대표가 전략적 사업 협력 체결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넥셀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hiPSC) 기반 오가노이드 전문 기업 넥셀은 지난 8일 중국 광동 오가노이드 바이오테크놀러지(이하 GOB)와 전략적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두 회사는 상호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내의 hiPSC 유래 심근세포 활용 심장 안전성 평가 서비스 사업 협력 △hiPSC 유래 오가노이드 모델 활용 약물 평가 서비스 사업 협력 △독성평가용 hiPSC 유래 체세포 제품의 중국 시장 진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넥셀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으로 기존의 중국 향 수출에 있어 세포 제품 일변도에서 벗어나 hiPSC 유래 오가노이드 기술을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이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전세계적인 코로나 펜데믹으로 제한되었던 중국 향 수출이 재개되는 시점에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매출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2022년 중국 선전과 홍콩 자본의 대규모 투자를 받은 GOB는 상용화 오가노이드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난치성 질환 신약개발과 함께 동반진단, 정밀의학, 약물 스크리닝 플랫폼 관련 다양한 사업을 진행중이다.

GOB는 중국 칭다오 하이얼 생물과기유한회사와 함께 각종 줄기세포 및 오가노이드 표준화 생산 공정의 중국 정부 공식 인증을 신청 중이고, 다양한 오가노이드 라이브러리 구축 사업을 수행 중이다. 최근에는 허난성 장종징 의과대학과 함께 대규모 중의 약재 독성 및 효능평가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넥셀은 해외 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미국에 진출해 세포 제품을 지속적으로 수출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일본 최대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업체인 CMIC과 업무 제휴를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 관계자는 "중국 기업과의 사업 제휴와 더불어 인도의 CRO 기업과도 체세포 제품의 현지 판매 및 오가노이드 기반 심장 안정성 및 유효성 기술의 이전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통용 될 생체 외 심장 안전성 평가 시험법 개정 작업에 참여중인 국내 유일 기업으로 hiPSC 기반 2D 및 오가노이드 기술력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충성 대표는 "넥셀은 매출의 대부분이 수출로 이뤄지는 바이오 소부장 수출기업이다"라며 "비단 줄기세포 기술 기반 치료제 연구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되는 기업으로써 해외 시장 확대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여 K-바이오 확장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넥셀  
  • 사업분야의료∙헬스케어
  • 활용기술바이오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넥셀'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