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디컴퍼니,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 집약한 테스트베드 매장 오픈

김유경 기자 기사 입력 2023.02.14 14:4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브이디컴퍼니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 테스트베드 매장/사진제공=브이디컴퍼니
브이디컴퍼니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 테스트베드 매장/사진제공=브이디컴퍼니

브이디컴퍼니가 서빙로봇, 태블릿메뉴판 등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식당을 선보였다.

브이디컴퍼니는 자회사 '식당을구했다'를 설립하고,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 테스트베드 매장 1호점을 가산디지털단지에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브이디컴퍼니는 자사의 모든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할 첫 번째 테스트베드 매장으로 한식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보인 매장은 전국 70여개 배달 전문 매장을 보유한 배달 전문 브랜드 '1992덮밥&짜글이'의 가맹점이다. 본사 직영으로 운영하는 강남점에 이은 2번째 홀 운영 매장으로 브이디컴퍼니의 모든 솔루션을 도입한 게 특징이다. 서빙로봇, 태블릿메뉴판, 포스, 웨이팅은 물론 배달연동, 로봇호출벨, 자동문연동 등이 구현돼 고객의 주문부터 결제, 서빙, 예약, 웨이팅, 적립 등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약 165㎡(50평) 규모의 매장은 별도의 홀 서빙 직원 없이 운영된다. 고객은 웨이팅 후 카톡으로 안내받아 로봇이 에스코트한 테이블에 착석, 태블릿메뉴판 '브이디메뉴'로 음식을 주문한다. 주방에서 조리된 음식은 '브이디로봇'으로 서빙 받는다. 매장의 대표 메뉴인 짜글이도 국물 넘치는 문제 없이 안정적으로 서빙된다. 룸의 경우, 서빙로봇이 문 밖에 도착 시 자동으로 문이 열리고 로봇이 룸 안으로 들어와 음식을 서빙한다. 반찬 리필 등 추가 요청 시에도 직원 호출 없이 태블릿메뉴판을 통해 비대면으로 주문 가능하다.

매장 운영 효율성도 타 매장에 비해 크게 향상됐다. 자체 개발한 포스(POS, 판매정보시스템) 프로그램 '브이디포스'를 기반으로 △매장관리(주문, 결제, 서빙, 배달) △고객관리(적립, 웨이팅, 예약, 마케팅) △매출관리(매출 통계 확인 및 관리) 서비스를 통합, 일원화했다. 매장에 여러 기기를 두고 포스, 태블릿메뉴판, 배달 등의 시스템을 각각 별도의 업체를 이용해야 하는 다른 매장과 달리,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 관리하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편리한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포스와 태블릿이 한 개의 마스터 계정으로 연결돼 포스에서 클릭 한 번으로 매장 내 전체 태블릿의 전원 관리가 가능하다. 식사 손님 위주의 낮에는 선결제, 술 손님 위주의 저녁에는 후결제 등 결제방식도 점주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이같이 브이디컴퍼니의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으로 직원들의 업무강도는 낮추고 대면 서비스의 질은 개선해 매장 운영 시스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함판식 브이디컴퍼니 대표는 "모든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을 한번에 만나볼 수 있도록 유동인구 많은 가산디지털단지에 테스트베드 매장을 선보이게 됐다. 매장 자동화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지 보여준다"며 "브이디컴퍼니의 첫 오프라인 매장인 만큼 이번 매장을 테스트베드로 적극 활용해 향후 사업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이디컴퍼니는 지난해 11월 하나벤처스로부터 99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장에서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22년 말 기준 전국 2000여개 업장에 3000여대 서빙로봇을 공급하며 국내 서빙로봇 1위 기업으로서의 자리를 견고히 했다. 지난 2월 1일 서빙로봇 업계 최초로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상품을 출시, 월 20만원대 국내 최저가 요금제를 선보이며 서빙로봇 요금제 라인업을 확대했다.

브이디컴퍼니  
  • 사업분야IT∙정보통신, 소재∙부품∙장비
  • 활용기술빅데이터, 로보틱스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브이디컴퍼니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 테스트베드 매장/사진제공=브이디컴퍼니
브이디컴퍼니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 테스트베드 매장/사진제공=브이디컴퍼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브이디컴퍼니'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 기자 사진 김유경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