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O칼럼] 스타트업, 극과극 기성세대-MZ 함께 공략하려면 필자는 서울경제진흥원(SBA)에서 투자업을 하고 있지만 올해 초부터 동대문 랜드마크 DDP의 '쇼룸' 활성화 업무도 맡았다. 이후 마케팅을 새삼 고민하다 기성세대와 MZ세대들의 문화와 성향이 크게 다르다는 점을 느꼈다. 현 시점에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은 어떤 점을 주목해야 할까. 우선 기성세대 문화는 이른바 '빨리빨리'와 '아나바다'로 표현된다. 전세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대한민국의 급속한 기술 발전, 사회의 변화는 1960년대까지만 해도 농어업 중심의...
10.6%. 국내 중견기업 중 스타트업과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진행하고 있거나 계획이 있는 곳의 비율이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국내 중견기업 323개사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전 세계 기업들이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과의 협업에 적극 나서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국내 중견기업에 혁신의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2년 중견기업 기본통계에 따르면 국내 중견기업 5567개사의 R&D(연구개발) 투자금액은 9조4200억원으로 총 영업이익 58조원의 16.2%에 달...
티메프 사태로 인해 이커머스 업계에 우려의 시각이 쏠린다. 특히 이커머스 기업들이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 메자닌(Mezzanine, 주식과 사채 성격의 혼합) 투자를 유치한 결과 정상영업 중인 기업들도 K-IFRS 기준 재무상태가 일부 또는 전부(전액) 자본잠식으로 표시돼 부실화 우려가 야기되고 있다. 기업에 대한 투자는 크게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으로 구분된다. 차입금으로 대표되는 타인자본은 투자의 대가로 '이자'를 요구하며, 만기가 도래하면 투자금을 회수하며 기업을 떠난다. 말 그대로 남과 같아 타인자본이다. 자기자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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