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르무통, 링티, 퍼피럽. 각각 신발, 음료, 반려동물용품 등 분야는 제각각이지만 공통점이 있다. 모두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스타트업이 키운 상품이다.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란 이커머스(아마존, 네이버, 쿠팡 등)에서 활동하는 중소형 브랜드를 인수한 후 생산비 절감 등 효율화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 모델이다. 자본력만 앞세우기보다 빅데이터를 활용하거나 액셀러레이터(AC)에 가까운 방식 등 차별화한 사업 모델이 등장하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다.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2022년 미국 스타트업 스라시오가 기업가치 100억달러를 인정받을 만큼 급성장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비슷한 방식으로 시장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이 늘었다. 그러나 비대면 특수를 일으켰던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자 이커머스 매출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역시 실적 부진을 겪었다. 글로벌 시장에서
박기영기자 2024.11.29 14:00:00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스타트업 쇼퍼하우스가 운영하는 반려동물 브랜드 '퍼피럽'이 북미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쇼퍼하우스는 24일 퍼피럽의 '살몬 피쉬 트리츠'가 북미 지역 LG 숍타임에서 판매순위 4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살몬 피쉬 트리츠는 반려동물용 동결 건조 간식이다. 북미 LG 숍타임은 스마트TV에서 구입할 수 있는 T커머스(데이터 홈쇼핑)의 일종으로 LG전자가 아마존과 협업을 통해 입점 브랜드를 정했다. 현재 약 50개 브랜드가 입점했다. 쇼퍼하우스는 LG전자에서 해외법인영업을 맡았던 이대성 대표가 2021년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란 아마존, 쿠팡 등 E커머스 플랫폼 내 자체 브랜드를 여러개 인수해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하는 사업 모델이다. 쇼퍼하우스가 다른 브랜드 애그리게이터와 다른 점은 '가치 평가 모델'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비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한 중소상공인 브랜드 가치 평가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아이템별
박기영기자 2024.11.24 17: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Stay hungry, Stay foolish(항상 갈망하고, 우직하게 나아가라 ). 애플 공동창업자인 스타브잡스가 남긴 말이다. 아무리 큰 성공을 하더라도 내가 틀릴 수 있고 배우는 자세를 유지하라는 의미로, 창업가들이 유념해야 할 말이다." 이용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대표는 지난 25일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유니콘팩토리' 주최로 열린 네트워킹 세미나에서 "좋은 기술을 가진 창업가들은 강한 성공경험을 가진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메타인지' 능력이 부족한 분들이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2014년 설립된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초기 스타트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AC(액셀러레이터)다. 지난해까지 디지털, 산업기술, AI(인공지능),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334개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투자한 기업의 92.2%가 생존해있다
남미래기자 2024.07.26 14: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