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엑스는 국내 최초로 사물인터넷 및 엣지 디바이스 응용을 위한 딥러닝 가속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시스템 반도체 기업입니다. 일반 가전에 추론기능과 제어기능을 탑재해 스스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AI 스마트가전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버 안에 갇혀 있는 AI 연산 처리를 웨어러블, 집, 자동차 등 일상생활의 반경으로 끌어와 '도처에 존재하는 AI(Pervasive AI 또는 Ubiquitous AI)'를 실현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딥엑스는 국내 최초로 사물인터넷 및 엣지 디바이스 응용을 위한 딥러닝 가속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시스템 반도체 기업입니다. 일반 가전에 추론기능과 제어기능을 탑재해 스스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AI 스마트가전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버 안에 갇혀 있는 AI 연산 처리를 웨어러블,...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AI(인공지능) 반도체 기업인 딥엑스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 스튜디오 이벤트인 'CES 파운드리'(CES Foundry)를 성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가속화되는 피지컬 AI'를 주제로 실제 양산과 상용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피지컬 AI가 직면한 현실적 과제와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김녹원 딥엑스 대표를 비롯해 △현동진 현대차 로보틱스랩 상무 △레인 휴 바이두 글로벌 에코시스템 AI 매니저 △피트 베르나드 엣지AI파운데이션 최고경영자(CEO) △산딥 모드바디아 윈드리버 최고제품책임자(CPO) △프란시스코 마티오리 울트라라이틱스 리드파트너 엔지니어가 참여했다. 김녹원 딥엑스 대표는 "AI의 무게중심이 데이터센터에서 물리적 세계로 이동하고 있다"며 "이 흐름을 가속화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결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26.01.09 08:29:09[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엔비디아가 피지컬AI(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이라면 딥엑스는 저전력 환경에서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 김녹원 딥엑스 대표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 미디어 간담회에서 "딥엑스는 엔비디아와 경쟁하는 관계가 아니라 피지컬AI 생태계 안에서 상호보완적으로 협력하는 파트너"라며 이같이 말했다. CES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IT·테크 전시회다. 올해 CES 2026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피지컬 AI'다. 전날 열린 엔비디아의 특별연설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로보틱스 분야에도 챗GPT의 순간이 왔다"며 젯슨 로보틱스 프로세서, 쿠다(CUDA), 옴니버스, 오픈 피지컬 AI 모델로 구성된 '피지컬AI 스택'을 공개했다.
2026.01.07 13:54:2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저전력, 고성능 AI(인공지능) 반도체 기업 딥엑스는 세계 최대 IT(정보통신기술) 박람회 'CES 2026'에 참가한다고 30일 밝혔다. 딥엑스는 이번 CES에서 양산 단계의 제품이 적용된 로봇, 드론, 공장 자동화,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 현장 솔루션을 실시간으로 시연한다. 특히 2나노 공정 기반의 차세대 AI 반도체 'DX-M2'의 개발 현황과 핵심 성능 목표도 처음으로 공개한다. DX-M2는 데이터센터 중심 AI가 직면한 전력 소모와 확장성 한계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차세대 피지컬 AI 시대를 위한 인프라 칩이다. 또, 바이두의 패들패들, 미국 울트라라이틱스의 YOLO 생태계와 함께하는 '오픈소스 피지컬 AI 얼라이언스' 협력 내용도 소개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글로벌 전략을 선보일 예정이다. 딥엑스는 또한 CES 혁신상 2관왕(컴퓨팅 하드웨어/임베디드 기술)을 달성했다.
2025.12.30 1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AI(인공지능) 반도체 스타트업 딥엑스가 글로벌 전자부품 유통·솔루션 기업 디지키와 파트너십을 맺고 NPU(신경망처리장치) 유통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디지키는 전세계 180개국 이상에 물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전자 부품·반도체 이커머스 기업이다. 연매출 87억원(12조원) 규모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딥엑스는 이번 협력으로 자사 NPU가 글로벌 엔지니어들에게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딥엑스는 디지키가 엔지니어들이 R&D(연구개발) 단계에서 선호하는 유통 채널인 만큼, 향후 자사의 NPU가 소량 생산 및 R&D 단계에서부터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딥엑스는 엔지니어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배포 방식을 간소화했다. 기존에는 별도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이제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만 하면 즉시 최신 SDK와 드라이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025.12.05 12: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반도체 스타트업 모빌린트가 LG사이언스파크와 함께 자사 NPU(신경망처리장치)를 적용한 엣지 AI 솔루션의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하는 PoC(개념검증)를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모빌린트는 대형 데이터센터가 아닌 기기나 소형 서버에서 구동되는 엣지 AI 용 NPU를 설계하는 팹리스 스타트업이다. 올해 LG사이언스파크의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LG 슈퍼스타트'에 선정돼 LG전자와의 협업이 매칭됐다. 이후 모빌린트는 자사가 설계한 NPU를 기반으로 언어, 비전(시각), 음성 등 다양한 유형의 AI 모델 구동을 최적화했다. 최적화는 LG의 초거대 AI 모델 '엑사원(EXAONE)'과 기타 오픈소스 AI 모델 등을 대상으로 폭넓게 이뤄졌다. 모빌린트는 이를 통해 자사 NPU가 엣지 AI와 온디바이스 AI 영역에서 상용화 수준의 성능과 효율성을
2025.11.06 15: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