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협약식 사진_고려대학교 김동원 총장(왼쪽)과 KBSI 양성광 원장(오른쪽) [사진 제공 고려대학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이 고려대학교와 공동연구 및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대학원 설립에 나선다. KBSI는 27일 고려대학교에서 양 기관 간 융합대학원 'KU-KBSI School(가칭)'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KU-KBSI School 설립 및 운영 △국가 대형 연구시설과 첨단 분석장비 공동 활용 △공동연구 및 학연교수 제도 운영 △석·박사 과정 공동 교육과정 개발 △융복합 기초과학 분야 전문인재 공동 양성 등에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양 기관은 2027학년도 신입생 선발을 목표로 융합대학원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 KU-KBSI School은 △AI 기반 바이오·생명과학 △우주환경 및 행성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석·박사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KBSI 연구진과 고려대학교 교수진의 공동 지도를 받으며, KBSI가 보유한 국가 대형 연구시설과 첨단 분석 인프라, 고려대학교의 교육·연구 역량을 연계한 연구 중심 교육을 수행하게 된다.
양 기관은 향후 공동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대학원 운영과 공동연구·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학연 협력을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양성광 KBSI 원장은 "AI·융합 바이오 등 새롭게 부상하는 연구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과 연구소가 힘을 합쳤다는 데 의의가 크다"며 "고려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미래 과학기술을 선도할 글로벌 수준의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