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연구논문 검토·선별 효율화…라이너 '논문 퀵 리뷰' 출시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5.12.16 17:15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에이전트 스타트업 라이너가 AI 관련 논문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탐색할 수 있는 '논문 퀵 리뷰' 페이지를 공식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논문 퀵 리뷰는 급증하는 AI 관련 논문 속에서 참고할만한 논문을 선별하는 데 드는 시간을 줄여주기 위해 기획된 서비스다. 논문 평가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한 페이지에 요약·제공하며, 연구의 목표·방법론·주요 결과뿐 아니라 출판 연도, 인용 횟수, 연관 논문 등을 함께 제시해 논문의 최신성·영향력·연구 맥락을 즉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AI 연구자가 연구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확인하는 핵심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구성해, 원문을 모두 읽지 않고도 논문의 기여도와 연구와의 연결성을 빠르게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논문 퀵 리뷰는 △NeurIPS(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ICLR(표현학습국제학회) △ICML(국제머신러닝학회) △CVPR(컴퓨터비전패턴인식학회) △ICCV(국제컴퓨터비전학회) 등 컴퓨터 비전(CV), 자연어처리(NLP), 데이터마이닝 등 분야의 글로벌 톱 18개 AI학회 최신 논문을 우선 제공한다. '멀티모달 AI', '머신러닝 이론·방법론', '시계열 데이터 처리' 등 12개 세부 주제별 필터링 기능도 갖춰 특정 분야 연구자들이 최신 연구 동향을 효율적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높였다.

논문 퀵 리뷰는 라이너의 AI 검색·리서치 에이전트 서비스와는 별도로, 라이너 공식 홈페이지 내에 마련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 상단의 '더 알아보기' 메뉴에서 '논문 리뷰'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고도화된 논문 분석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다.

김진우 라이너 대표는 "기술을 통해 유의미한 논문을 찾기 위한 단순 반복 검토 과정의 비효율을 줄일 수 있다"며 "앞으로 연구자의 물리적 시간을 뺏는 단순 지식 노동은 기술로 대체하고, 본질적인 연구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리서치 AI 에이전트' 분야 고도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라이너는 검색 품질 향상을 위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가고 있다. 업계 평균(2억건)을 뛰어넘는 4억6000만건 규모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으며 최신 아카데믹 데이터를 가장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도 갖췄다. 라이너는 앞으로도 데이터 커버리지와 정확도를 기반으로 연구 맥락 파악 등 리서치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라이너  
  • 사업분야IT∙정보통신
  • 활용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라이너'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