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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월드가 자체 개발 중인 로보틱스 파운데이션 모델(RFM) '리얼덱스'(RLDX)를 통해 우유병 뚜껑을 여는 시연 장면 /사진=리얼월드 제공로보틱스 파운데이션 모델(RFM)을 개발하는 리얼월드가 일본 'KDDI 서밋 2025'에서 현지 편의점 체인 로손과 함께 AI(인공지능)·로봇 기반 매장 운영 혁신 프로젝트 '리테일 RX'를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KDDI와 로손은 2030년까지 매장 운영 효율 30% 향상을 목표로 AI·DX(디지털전환)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매장 혁신을 추진 중이다. 리얼월드는 기술 파트너로 참여해 매장 운영의 자동화와 지능화를 주도한다.
리얼월드가 개발한 RFM 'RLDX(리얼덱스)'를 탑재한 AI 로봇은 매장을 실시간 분석해 결품 여부를 자동 감지할 수 있다. RFM은 시각·음성·언어 등 다양한 센서 데이터를 통합해 로봇이 스스로 판단하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로봇 전용 AI 모델이다.
RLDX는 KDDI의 운영 플랫폼과 연동되며 리얼월드는 데이터 수집 시스템과 원격 조작 기술을 결합해 5지 손가락 로봇 손을 통한 스낵·음료 등 상품의 자율 진열 및 보충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 동선과 결품 패턴 기반의 지능형 진열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다.
리얼월드는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일본 주요 리테일 체인 및 물류 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리테일 환경에 특화된 RFM 구축을 가속화하고 한국·일본·미국 3개 법인을 중심으로 글로벌 피지컬 AI 혁신을 본격 추진한다.
류중희 리얼월드 대표는 "더 안전하고 생산적인 협업 환경을 만드는 독자적인 RFM인 RLDX를 개발하고 있다"며 "이번 KDDI 서밋은 일본 리테일 산업이 데이터와 로봇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