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3년간 물류망 3조원 추가 투자...'전국민 쿠세권' 완성한다

유엄식 기자, 하수민 기자 기사 입력 2024.03.27 08:49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10년간 6조원대 물류망 투자 이어 3조원 신규 투자
무료 배송 지역 확대로 인구소멸 지역 경제 활성화 등 기대
와우회원 무료 혜택 서비스도 확대...쿠팡플레이 투자 확대

쿠팡 물류 차량이 도서지역에서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쿠팡
쿠팡 물류 차량이 도서지역에서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쿠팡
쿠팡이 향후 3년간 물류망에 3조원대 추가 투자를 단행한다. 지난 10년간 6조원대 물류망 투자를 했는데 이번 신규 투자까지 총 9조원대를 투입하는 것.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전국 모든 지역에 로켓배송이 가능한 물류 시스템이 구축될 전망이다. 3년 뒤엔 국내 최남단 남해군을 포함해 전국 5000만 인구가 주문 하루 만에 식료품과 생필품을 무료배송 받는 시대가 열리게 된다.


신규 FC 확장,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등에 3조원대 추가 투자... 5000만 인구 로켓배송 시대 연다


쿠팡은 27일 2026년까지 물류 인프라 확충 등에 3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투자 금액은 신규 풀필먼트센터(FC) 확장,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에 사용한다.

2026년까지 경북 김천, 충북 제천, 부산, 경기 이천, 충남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 신규 FC 운영을 위한 착공 및 설비투자를 추진한다. 광주와 대전은 올해 물류 시설 투자를 마무리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부산과 이천 FC는 올해 2분기, 김천 FC는 3분기, 제천 FC는 4분기 착공 계획이다.

쿠팡은 이 같은 투자를 통해 전국에 로켓배송 지역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신규 물류망 투자로 각 지역에 FC가 구축되면 2027년에는 사실상 전국의 모든 지역이 쿠세권으로 확장된다는 게 쿠팡의 설명이다.

쿠팡 관계자는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은 182곳(70%)에 로켓배송을 시행 중인데 내년부터 쿠세권이 점차 확대되면 2027년부터 230여개 시군구에서 모두 로켓배송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쿠팡의 무료 로켓배송이 확대되는 지역은 대부분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지방소멸 위기감이 커진 곳이다. 대표적으로 경북 봉화, 경북 봉화, 전남 고흥·보성, 경북 의성·영양·청송, 경남 합천 등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중이 40%가 넘는 지역이며 전남 구례·곡성, 전북 진안·장수·임실·순창, 경북 영양, 경북 군위 등 지방소멸의 마지노선으로 뽑히는 '인구 3만명'이 붕괴한 곳이다.

해당 지역까지 쿠세권이 확장되면 주민 편의성이 한층 개선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형구 한양대 파이낸스경영학과 교수는 "쿠팡의 쿠세권 확대는 소비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막대한 신규 고용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특히 지방 식료품 사막의 무료 로켓배송 활성화는 고령화와 저출산 직격탄을 맞은 지역의 거주 매력도를 높여 지역 균형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강원 삼척 도계읍은 그동안 지역민들이 장을 보러 30분 이상 차를 타고 나갔지만 지난해 쿠팡이 로켓배송을 시작한 이후 한 달 5000건 이상 주문이 몰렸다. 2030세대가 많은 경남 사송 신도시도 지난해 6월 로켓배송 시작 이후 매일 1000~1500건의 주문이 접수된다.

쿠팡은 이번 추가 투자로 신규 FC와 배송망 확대 등을 통한 고용이 크게 늘면서 서울·수도권으로 떠난 청년층이 다시 지방으로 유입되는 효과도 기대한다. 2021년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문을 연 창원 FC는 현재 2500여 명을 이상을 고용했는데, 당시 조선업 구조조정 여파로 줄어든 일자리를 상당수 대체했다는 분석이다.
쿠팡은 2020년부터 제주도와 우도 와우 회원에게 무제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제공=쿠팡
쿠팡은 2020년부터 제주도와 우도 와우 회원에게 무제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제공=쿠팡


음식 배달비 0원 시대 열어... 쿠팡플레이 콘텐츠·스포츠 투자 확대


쿠팡의 무료 로켓배송망이 확대되면 지방의 와우 멤버십 가입자들도 추가 배송료와 이동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쿠팡이 새롭게 쿠세권을 진출하는 지역은 상당수 산간벽지 등 도서·산간 지역이 포함된다. 2020년부터 시행한 제주도와 우도의 와우 회원들은 건당 4000~5000원의 추가 택배 배송료 없이 무제한 무료 배송을 받고 있다. 쿠팡은 지난 10년간 6조2000억원가량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다.

무료 배송·배달·반품·직구와 쿠팡플레이 무료 시청 등 '5무(無)'가 가능한 와우 멤버십 혜택도 확대한다. 지난해 무료 배송과 쿠팡플레이 콘텐츠, 상품 할인에 4조원가량의 고객 절약 혜택을 제공했다. 쿠팡은 최근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이라는 서비스를 더해 와우회원 '배달비 0원 시대'를 열었다. 쿠팡플레이는 올해에도 'SNL코리아', '하이드', '사랑 후에 오는 것들', '가족계획'등 다양한 오리지널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여름 김민재 선수가 소속된 독일 분데스리가 명문구단 바이에른 뮌헨을 초청, '쿠팡플레이 시리즈'도 진행한다.
  • 기자 사진 유엄식 기자
  • 기자 사진 하수민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