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로 가진 것 다 팔아 '요트' 사더니…이 남자의 새 도전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4.03.01 14: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송호준 작가 /사진=번개장터
송호준 작가 /사진=번개장터
세계 최초 '개인 인공위성 발사'로 화제가 됐던 미디어 아티스트 송호준 작가가 이번에는 60년 전통의 세계적인 요트 대회 '롤렉스 차이나 씨 레이스(Rolex China Sea Race)'에 최초의 한국팀으로 출전한다.

송호준 작가는 자신이 15년간 제작한 작품을 비롯해 전자기기·작업용품 등 갖고 있던 모든 것을 2021년 번개장터로 팔아 약 4100만원을 확보했다. 자금을 더 보태 1억원대의 요트를 구매한 뒤 2년 6개월에 걸쳐 약 1만3000km의 항해에 성공했다.

그가 이런 도전에 나선 데는 특별한 이유가 없었고 그저 바다가 좋다는 자신의 취향 때문이었다. 당장 세계 일주는 어렵지만 요트 여행을 통해 땅에서 벗어나 바다 위에서 새로운 작업들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당시 송 작가는 "대부분의 짐들을 정리하며 과거의 자신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품을 수 있었다. 스스로 리셋하는 힘을 얻기를 바란다"며 "각자의 취향이 존중돼 다양한 세상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번개장터가 단독 후원…"중고거래 가치와 지속가능한 소비문화 인식 확산"



송호준 작가(오른쪽 4번째)와 최재화 번개장터 대표(왼쪽 3번째)가 '팀 랜덤' 멤버들과 함께 롤렉스 차이나 씨 레이스 관련 출정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최태범 기자
송호준 작가(오른쪽 4번째)와 최재화 번개장터 대표(왼쪽 3번째)가 '팀 랜덤' 멤버들과 함께 롤렉스 차이나 씨 레이스 관련 출정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최태범 기자
1일 번개장터에 따르면 송 작가는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에서 이번 대회에 함께하는 '팀 랜덤' 동료들 및 최재화 번개장터 대표 등과 출정식을 갖고 대회에 참여하는 소회를 밝혔다. 송 작가와 팀 랜덤의 여정은 번개장터가 단독 스폰서십으로 후원한다.

로열 홍콩 요트 클럽이 주최하는 롤렉스 차이나 씨 레이스는 2년마다 열리는 행사로 홍콩 항구에서 시작해 남중국해를 가로질러 필리핀 수빅 베이까지 직선거리로 565해리(약 1050km)를 항해하는 경기다. 가장 빠르게 도착한 팀이 수상하게 된다.

송 작가는 "대회에 참가하려면 준비할 것이 매우 많은데 번개장터의 후원을 통해 출전을 결심할 수 있었다"며 "30~40대인 사람들이 무엇인가 도전하는 게 불가능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참여할 수 있게 된 만큼 좋은 선례를 남기겠다"고 했다.

송 작가는 팀 랜덤을 이끌고 다음달 27일 홍콩에서 출발한다. 그는 "실제로는 700해리, 1400km를 항해할 것으로 예상한다. 돌아오는 것까지 하면 총 6000~7000km 정도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팀 랜덤의 의미에 대해선 "랜덤하게 벌어지는 어떤 불확실한 상황을 잘 받아들이자는 뜻을 담았다. 요트를 타고 있을 때 우리가 원하는 바람이 불어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 이어진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하면 존중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미"라고 소개했다.

최재화 대표는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가 이뤄지는 세상을 만든다는 비전으로 이번 후원에 나서게 됐다"며 "중고거래에서 시작된 중고 요트 구입이 대회 출전까지 이어져 놀랍다. 중고거래의 가치와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에 대한 인식이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했다.

번개장터  
  • 사업분야유통∙물류∙커머스, 엔터∙라이프스타일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송호준 작가와 팀원들이 '롤렉스 차이나 씨 레이스'에 출전하기 위해 '랜덤호'로 시험 항해를 하고 있다. /사진=김울프 작가 제공
송호준 작가와 팀원들이 '롤렉스 차이나 씨 레이스'에 출전하기 위해 '랜덤호'로 시험 항해를 하고 있다. /사진=김울프 작가 제공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번개장터'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