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진짜같은 인공장기 제작"…'바이오프린팅' 개척하는 女벤처스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3.11.17 18: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유니밸리-포항공과대학(POSTECH)]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 결선팀-교원창업기업 '바이오브릭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프린팅은 살아있는 세포를 활용한 생체적합성 바이오잉크를 3D 프린팅처럼 층층이 쌓아 올려 인공조직이나 장기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손상된 근육이나 치아, 조직과 장기 등을 3D 프린터로 출력해 사람에게 이식할 수 있다.

손발이나 팔다리 등이 절단된 환자에게 딱 맞는 신체 일부를 제공하고, 심장 환자에게는 정교한 인공심장을 줄 수 있다. 노화로 기능을 상실한 인체 기관, 피부, 탈모 등에 3D 프린팅 기술과 줄기세포 재생 치료를 함께 적용하는 연구도 현재 진행형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선 바이오잉크 소재와 바이오프린팅 장비 등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구현을 위한 원천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

장진아 포스텍 기계공학과·IT융합공학과 교수가 설립한 바이오브릭스는 '탈세포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바이오잉크 원료 소재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바이오브릭스가 개발하는 바이오잉크 소재인 'OrganINK'는 양산이 가능하며, 돼지 유래 소재임에도 면역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a-gal을 모두 제거해 면역반응이 없는 생체 적합성 바이오잉크 소재 생산이 가능하다.

바이오브릭스는 특히 각막 기술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현재로서 각막 손상 환자의 경우 안약 내지는 안연고 정도로 염증을 완화하는 약물밖에 없다. 심해지면 각막 이식을 받아야 한다.

바이오브릭스는 각막을 재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OrganINK®Cornea'는 각막이 보유한 특이적인 세포외기질의 조합을 보유해 매우 투명하고 체내 생리학적 기질 환경을 제공한다. 세포의 기능과 세포간 상호작용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다.

장진아 바이오브릭스 대표는 "각막 궤양 때문에 각막이 뿌예진다거나 파여서 소실된 케이스를 메꿔줄 수 있는 재료"라고 소개했다. 강아지를 대상으로 한 대동물 비임상에서 효과를 증명한 바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장진아 대표는 오는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 교원창업 부문 결선에 참여해 세부적인 사업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바이오브릭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