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홀린 K-스타트업 기술력..."AI로 의료격차 해소"

김유경 기자 기사 입력 2023.06.11 11:05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의료 AI 스타트업 프로메디우스, 아프리카 슈퍼노바 챌린지 우승

배현진 프로메디우스 대표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배현진 프로메디우스 대표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인공지능(AI) 기반 의료영상 플랫폼 에이던트(AIdant)는 기흉과 감염병 진단은 물론 엑스레이 판독 시 효율을 높여주는 솔루션입니다. 영상의학 전문가가 아닌 의료진도 충분히 좋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의사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현진 프로메디우스 대표는 "의료 인프라와 서비스 퀄리티가 낙후한 아프리카에서 프로메디우스의 AI 기술력과 에이던트 플랫폼이 의료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아프리카 슈퍼노바 챌린지에서 우승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 의료 AI 스타트업 프로메디우스는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3일간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개최된 아프리카 최대 규모 IT 및 스타트업 행사 '지텍스 아프리카(GITEX Africa 2023)'의 부대행사로 열린 슈퍼노바 챌린지(Supernova Challenge) 스타트업 피칭 대회에서 헬스테크 분야 우승을 차지했다.

'GITEX Africa 2023'은 모로코 디지털전환 및 행정개혁부가 주관하고 모로코 디지털 개발청이 주최한 행사로, 아프리카 전역을 포함한 전 세계 100여개 국가, 500여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다.

첫날 열린 슈퍼노바 챌린지 헬스테크 분야 준결승전에는 총 10개의 글로벌 스타트업이 무대에 올랐다. 프로메디우스는 AI 의료영상 플랫폼 '에이던트'를 통해 아프리카 대륙 내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는 로드맵을 선보였고, 가나의 SnooCODE RED와 함께 최종 결선에 올랐다.

행사 마지막날 여섯 명의 심사위원 앞에서 진행된 결선 피칭에서는 각 분야별 2팀씩 총 10팀이 무대에 올랐고, 헬스테크 분야에선 프로메디우스가 가나의 SnooCODE RED를 제치고 최종 우승팀으로 선정됐다.

프로메디우스는 이번 우승으로 1만달러(약 13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오는 10월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리는 '지텍스 글로벌(GITEX Global 2023)' 행사에 초대받았다. GITEX Global은 MENA(중동·아프리카) 최대 정보통신 전시회다.

이번 대회 우승으로 프로메디우스는 글로벌 투자자들과 현지 스타트업들로부터 러브콜도 받고 있다. 배 대표는 "이번 대회에서 우승한 이후 5곳의 해외 투자자들로부터 연락을 받아 IR자료를 보냈고, 이중 토니블레어인스티튜트와는 조만간 미팅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프리카 스타트업들 가운데 환자 데이터를 관리하는 서비스 업체 두곳이 영상데이터 관리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 협업을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배 대표는 "아프리카와 같은 의료 신흥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사업성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프로메디우스는 지난 3월 한·아프리카재단이 주관하고 인천스타트업파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2023년 한·아프리카 유니콘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에 선발됐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메디우스를 포함한 총 7개의 국내 유망 스타트업이 아프리카 현지화 컨설팅 및 IR 역량강화 교육을 수료했으며, 이번 GITEX Africa 2023 행사에 공동 부스로 참가했다.

GITEX Africa 2023의 부대행사로 진행된 슈퍼노바 챌린지는 스타트업이 보유한 아이디어의 혁신성, 시장 현황, 사업 모델, 성과 지표, 팀 구성 등 다양한 평가기준을 만족하는 우수한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피칭대회다.

이번 대회에서는 특히 △사이버보안 △인공지능과 디지털도시 △핀테크와 블록체인 △헬스테크 △지속가능성과 애그리테크 등 총 다섯 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됐다.

프로메디우스  
  • 사업분야IT∙정보통신, 의료∙헬스케어
  • 활용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배현진 프로메디우스 대표(오른쪽)가 'GITEX Africa 2023 슈퍼노바 챌린지'에서 우승을 차지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제공=프로메디우스
배현진 프로메디우스 대표(오른쪽)가 'GITEX Africa 2023 슈퍼노바 챌린지'에서 우승을 차지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제공=프로메디우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프로메디우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 기자 사진 김유경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