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UAM 등 미래항공모빌리티, 도심 교통의 게임체인저"

이소은 기자 기사 입력 2023.01.19 16:12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사진제공=국토부
/사진제공=국토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다보스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미래항공모빌리티(AAM)가 도심 교통의 게임 체인저이자 항공산업의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원 장관은 다보스포럼의 초청을 받아 18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의 세션 기조연설을 했다.

원 장관은 기존 항공산업의 위기와 지상 교통체계 포화에 대응하려면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하다면서 미래항공모빌리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미래항공모빌리티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지역 간 항공모빌리티(RAM)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UAM은 교통 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도심 내에서 이동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항공모빌리티를, RAM은 UAM보다 더 넓은 지역에서 사람·화물 운송을 담당하는 항공모빌리티를 뜻한다.

원 장관은 미래항공모빌리티 현실화까지는 △안전성 확보 △저소음 △초고속 통신환경 △저렴한 운임 등 경제성 확보라는 네 가지 도전 과제가 있다며 이를 위해 정부·민간·국제사회가 함께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또 우리 정부의 미래항공모빌리티 육성 정책을 소개하며 올해부터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실증 프로그램 '그랜드챌린지'에 본격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 기자 사진 이소은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