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대통령 순방 사절단이 주목한 H2O, 중동 진출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01.17 10:15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아부다비에 지사 설립

이웅희 H2O호스피탈리티 대표이사(중앙)가 경제인 만찬 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H2O호스피탈리티
이웅희 H2O호스피탈리티 대표이사(중앙)가 경제인 만찬 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H2O호스피탈리티
숙박·여행 벤처기업인 H2O호스피탈리티가 중동·아프리카 지사를 설립한다고 17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방문에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한 H2O호스피탈리티의 이웅희 대표는 16일(현지시간) UAE 수도 아부다비에서 열린 한-UAE 비즈니스포럼에서 "탈(脫)석유 산업을 선언한 중동 지역 국가들이 차세대 성장 동력 중 하나로 관광 산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르면 다음달 중 아부다비에 지사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H2O는 지난해 12월 한국 관광 관련 기업 중 최초로 아부다비 국부펀드가 운영하는 허브71(Hub71)의 예비 유니콘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UAE 정부는 예약에서부터 디지털 체크인·아웃, 숙박시설 내 시설 이용, 운영·관리 등 호스피탈리티 사업의 전 과정을 디지털화한 H2O 솔루션을 높이 평가했다.

중동 지역 국가들은 석유 산업의 뒤를 이을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관광에 주목하고 있다. 이 대표는 "UAE가 두바이에 미래형 도시를 건설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2020년 두바이 엑스포와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 사우디아라비아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네옴시티 프로젝트 등이 이런 흐름을 잘 보여준다"면서 "H2O의 중동·아프리카 지사 설립은 팽창하는 중동 관광 시장에 한국 기업들이 진출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2O 중동·아프리카 지사는 향후 중동 지역 글로벌 호텔, 숙박, 레저업체들에게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H2O는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과 사업 유망성, 수주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이번 대통령 순방 사절단에 선정됐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 순방에 참여한 100여개 기업 중 15개 내외 기업만 초대된 윤 대통령과 모하메드 UAE 대통령의 국빈 오찬에 참석했다.

H2O는 한국과 일본, 동남아 등지에서 4만 개가 넘는 객실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 1위 호텔관리시스템(PMS)인 '오페라(Opera)' 시스템에 아시아 최초로 자사 서비스를 연동했다. 또 국내 최초로 글로벌 호텔 체인인 인터컨티넨탈 호텔그룹의 디지털 전환(DT) 계약을 알펜시아 리조트와 맺고 현재 전환 작업을 진행중이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H2O호스피탈리티'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