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 베트남 진출 탄탄대로 연다…자갈 제거 나선 서울시

호찌민(베트남)=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2.09.01 11:31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연중기획:진격의 K-스타트업, 세계로!] - 베트남 1-8
서울시, 베트남 과기부와 협력해 '서울창업허브 호치민' 개관

#인공지능(AI) 학습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는 2020년 베트남에 진출해 5곳의 현지 기업과 기술실증(PoC)을 진행하며 베트남 특허·상표 출원, 베트남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가상현실(VR) 인테리어 디자인 기업 라이프온코리아는 2019년 베트남에 진출한 뒤 현지 서비스를 출시해 10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 11만건을 달성하고, '앱스토어 인테리어 키워드부문'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는 등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두 기업은 모두 서울시가 설립하고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운영하는 '서울창업허브'의 지원 사업을 통해 베트남 과학기술부(ASA MOST)와 협력 기회를 얻으면서 베트남에 진출한 사례다.

서울창업허브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총 69개 스타트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했다. SBA 관계자는 "베트남 시장 환경을 수시로 파악하며 현지 기관과의 업무협약과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 등을 통해 국내 우수 스타트업의 진출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서울식 액셀러레이팅' 베트남에 접목



특히 서울시는 ASA MOST와 협력해 지난해 5월 호치민에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을 개관했다.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현지 거점을 조성하고 서울시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해외 현지에 접목시킨 첫 번째 창업지원정책 수출사례다.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은 국내 스타트업들에게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사업화부터 현지 기업과의 기술교류·네트워킹, 투자 매칭, 해외법인 설립 등을 종합 지원해 성공적인 안착을 돕는다.

베트남 주요 지방성 산하 시정부 과학기술처(DOST) 및 주요 대학교 이노베이션센터 등 25개 기관과의 협력, 서울시의 창업정책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타트업이 보유한 기술과 현지 수요를 매칭해주고 국내 스타트업과 현지 기업 간 기술교류를 위한 온·오프라인 로드쇼도 개최한다. 사업화를 위한 기술검증·실증과 해외법인 설립을 위한 제반 사항도 지원한다.


오세훈 "산업 전체 교류하는 더 큰 연결 만들 것"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은 현재 베트남의 대표적인 창업지원시설인 국립스타트업센터(NSSC) 내에 연면적 1758㎡ 규모로 들어섰다. 서울시는 '기회의 땅' 베트남에서의 K-스타트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더욱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중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최근 베트남을 방문해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에서 베트남 과학기술부 차관과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 먹거리 산업 분야 기술제휴와 협력체계 구축을 선언한 바 있다.

서울시와 SBA는 서울창업허브 거점을 하노이 등 2~3개 주요 도시에 추가로 개설해 향후 5년간 총 150개(매년 30개) 스타트업의 베트남 및 동남아 시장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세훈 시장은 "해외 진출을 지원받은 8개 스타트업이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에서 현지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개별 기업들에 대한 네트워크를 지원했다면 이제는 산업 전체가 교류할 수 있는 지금보다 더 큰 연결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호찌민 롯데호텔 사이공에서 서울관광 홍보대사로 위촉된 박항서 감독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 제공) 2022.8.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호찌민 롯데호텔 사이공에서 서울관광 홍보대사로 위촉된 박항서 감독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 제공) 2022.8.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콘텐츠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 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연중기획'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