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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 이미지 '상장 재도전' 크리에이츠, 적자 전환…직상장 기업가치 증명할까

    골프 시뮬레이터 기업 크리에이츠가 지난해 적자전환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고평가 논란에 추진 중이던 스팩상장을 철회하고 기업가치를 키워 직상장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12일 크리에이츠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826억원으로 전년(804억원)과 비교해 소폭 늘고 영업손실 8400여만원으로 적자전환했다. 2023년에는 영업이익 129억원을 기록했다. 손실 배경을 따져보면 매출은 비슷한 수준에 그쳤지만 비용이 675억원에서 827억원으로 152억원가량 늘어난 탓이다. 특히 급여가 189억원에서 245억원으로 30%가량 확대했다. 직원수가 114명에서 170명으로 대폭 늘어난 영향이다. 이외에도 광고선전비(25억원) 등이 눈에 띄게 늘었다. 크리에이츠는 2023년 8월 국내 첫 메가스팩(공모 규모 300억원 이상) 상장에 도전해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당시 크리에이츠는 기업가치 약 3295억원으로 제시했으나 고평가 논란을 겪었다. 이후 몸값을 2833억원까지 낮췄으나 결국 지

    박기영기자 2025.04.12 13:00:00
    크리에이츠 석재호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 기사 이미지 '골프 테크' 크리에이츠, 자회사 '큐이디' 전략적 흡수 합병

    골프 테크놀로지 기업 크리에이츠가 국내외 골프 시장에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회사 큐이디를 전략적으로 흡수 합병한다고 24일 밝혔다. 크리에이츠는 2009년 설립 이후 뛰어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센서를 국내외 유명 스크린골프 업체에 공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특히 골프공의 오목한 부분인 '딤플(Dimple)'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핀을 측정하는 고유 기술인 '딤플 옵틱스(Dimple Optix)' 특허를 보유해 론치 모니터에 적용하고 있다. 이는 적외선 센서 기반의 론치 모니터가 가진 근본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력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기술이다. 국내외 시장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크리에이츠는 국내외 시장 특성에 맞는 현지화 전략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큐이디(QED)', 미국을 기점으로 한 해외 시장에서는 '유니코(UNEEKOR)' 브랜드를 내세워 인지도를 쌓았다. 크리에이츠는 이제 세계 시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박기영기자 2024.09.24 19:00:00
    크리에이츠 석재호 엔터·라이프스타일 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 기사 이미지 골프테크 크리에이츠, 스팩상장 철회…"올해 실적으로 입증"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츠는 공시를 통해 엔에이치스팩20호와의 합병을 통한 상장을 철회한다고 21일 밝혔다. 미국 시장에서의 초고속 성장과 인공지능(AI) 기반 신사업 론칭 등을 통해 실적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향후 시장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크리에이츠는 이번 상장 진행 과정에서 애널리스트와 기관투자자들로부터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성과 기술력, AI 기반의 차세대 성장동력 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스팩 합병 추진 기간 미국 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사업자 지위, 업계 최고 수준의 이미지 및 영상 처리 기술력 등 주요 가치 포인트와 핵심역량을 투자자에게 인식시키기엔 제약이 따랐다. 이에 따라 회사 가치를 실적으로 입증해 시장의 재평가를 받기 위해 상장 철회를 결정했다. 크리에이츠 관계자는 "세계 최대 골프 시장인 미국에서 지난해 70% 매출 성장률을

    김태현기자 2024.02.21 20:30:00
    크리에이츠 석재호 라이프스타일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크리에이츠, 상장 예비심사 통과 '글로벌 스포츠 테크기업 코스닥 상장'

    글로벌 스포츠 테크기업 크리에이츠가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통과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승인에 따라 크리에이츠와 엔에이치스팩20호 간의 합병 절차가 본격 추진된다. 크리에이츠는 초고속 이미지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골프 론치모니터'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자체 설계·제작·판매하는 테크기업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글로벌 브랜드 '유니코(UNEEKOR)'와 국내에서는 '큐이디(QED)'로 잘 알려져 있다. 세계 최대 골프 시장인 미국을 중심으로 제품 매출의 70%가 해외에서 발생할 정도로 글로벌 인지도가 높다. 크리에이츠는 '딤플옵틱스(DimpleOptix)', '클럽옵틱스(ClubOptix)' 등 특허 등록된 고도의 이미지 처리 기술과 알고리즘 바탕의 정밀한 측정 성능으로 까다로운 해외 소비자들을 먼저 공략하는 데 성공했다. 딤플옵틱스는 인위적인 마킹 없이 골프공의 딤플만을 이용해 회전을 측정하는 기술이며, 클럽옵틱스는 클럽의 궤적과 임팩트를 판독하는 크리에이츠의

    김건우기자 2023.12.05 14:19:50
    크리에이츠 석재호 라이프스타일
  • 기사 이미지 크리에이츠, '9000만 골프 인구' 일본 진출 "레슨 연습장 공략"

    스포츠 테크기업 크리에이츠는 일본 골프 론치모니터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법인 설립을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글로벌 골프 시장에서 일본은 미국 다음으로 시장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성장 잠재력이 높다. 이번 일본 진출을 기점으로 북미에 이어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일본은 아시아 골프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지만, 론치모니터 및 골프 시뮬레이터 제품에서는 아직까지 시장을 리딩하는 기업은 없는 상황이다. 일본 시장은 골프레슨에 대한 수요는 많은 반면, 제대로 된 실내외 연습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향후 실내외 골프 연습장을 중심으로 일본의 론치모니터 시장은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크리에이츠는 초정밀 센서에 기반한 차별화된 제품과 맞춤형 분석 데이터 및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가미한 콘텐츠로 일본 소비자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일본 법인은 현지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제품 판매, 브랜드 빌딩,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업무를

    김건우기자 2023.10.31 19:30:00
    크리에이츠 석재호 라이프스타일
  • 기사 이미지 크리에이츠, 글로벌 가전기업과 올인원 골프 시뮬레이터 개발

    스포츠 테크기업 크리에이츠는 글로벌 가전기업과 컬래버레이션(협업)을 통해 '올인원 골프 시뮬레이터' 개발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크리에이츠는 글로벌 가전기업의 전문 유통채널을 적극 활용, 기존 B2B(기업간거래) 중심의 골프 시뮬레이터 시장을 B2C(기업과소비자간거래)로 확대할 계획이다. 크리에이츠는 이번 신제품 개발과 관련해 글로벌 골프 시장의 최근 트렌드와 데이터 등 핵심 콘텐츠와 초정밀 센서 기술을 제공한다. 글로벌 가전기업은 크리에이츠로부터 받은 콘텐츠 및 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제품에 적합한 디자인을 적용해 첨단 골프 시뮬레이터를 개발할 예정이다. 기존 골프 시뮬레이터는 기기, 모니터, 카메라, 센서, 소프트웨어 등을 별도로 구매·설치해야 했다. 이번에 개발하는 올인원 골프 시뮬레이터는 일체형 모듈에 소프트웨어 호환이 가능하며,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B2B는 물론 가정용으로도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을 개발하기 때문에 B2C 시장 진

    김건우기자 2023.10.04 18:00:00
    크리에이츠 석재호 라이프스타일
  • 기사 이미지 '코스닥 도전' 크리에이츠 "모니터 라인업 확대·게임 콘텐츠로 다변화"

    NH스팩20호(엔에이치스팩20호)와 합병을 추진 중인 스포츠 테크기업 크리에이츠가 본격적인 사업 다변화를 추진한다. 크리에이츠는 주력 제품인 론치 모니터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는 한편 골프 게임 전용 콘텐츠 개발, 해외 식음료(F&B) 기업과 파트너십 추진 등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크리에이츠는 골프 스윙 분석 시뮬레이터 브랜드 '큐이디'(QED)로 알려진 스포츠테크 기업이다. 론치 모니터 '유니코'(UNEEKOR)는 트랙맨(Trackman), 포어사이트(Foresight)와 함께 북미 3대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크리에이치는 현재 미국 중심의 유니코 보급을 아시아와 유럽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론치 모니터 포트폴리오를 가정용으로 확대하기 위해 기술 및 제품을 고도화하고 있다. 내년 1분기 2세대 론치 모니터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미국 젊은 세대에서 '탑골프'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탑골프는 골프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공간을 내세운다.

    김건우기자 2023.08.29 13:00:00
    크리에이츠 석재호 게임·엔터
  • 기사 이미지 크리에이츠, 해외 전문가 영입 '美 넘어 글로벌 시장 확대'

    초정밀 센서 기반 스포츠 테크기업 크리에이츠가 글로벌 진출을 위해 해외 마케팅 전문가 이규성 상무를 신규 영입했다고 17일 밝혔다. 또 해외 영업 조직을 5명으로 구축해 본격적인 해외 거점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규성 상무 영입은 북미지역에서 구축한 론치모니터 브랜드 '유니코(UNEEKOR)'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아시아 및 유럽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다. 이 상무는 LG전자에서 15년간 근무하며 북미 서부지역의 영업을 총괄한 베테랑 세일즈맨이다. 글로벌 스마트기기 액세서리 기업 '앤커(ANKER)'의 북미 및 한국 사업총괄 대표를 역임한 마케팅 전문가이기도 하다. 이 상무는 매출이 없던 창업초기부터 앤커에 합류해 6년간 근무했으며, 이 기간 동안 매출액을 12억달러로 성장시켰다. 이 상무는 크리에이츠의 글로벌 사업본부장을 맡아 해외 영업과 마케팅을 총괄한다. 북미골프 론치모니터 시장에서 '트랙맨(Trackman)', '포어사이트(Foresight)'와 함께 3대 브랜드로 자리잡

    김건우기자 2023.08.17 12:30:00
    크리에이츠 석재호 라이프스타일
  • 기사 이미지 크리에이츠, 글로벌 전문가 영입 '북미 중심 해외 공략 가속화'

    크리에이츠는 미국 자회사 유니코가 임원급 전문가 6명을 영입해 북미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고 30일 밝혔다. 유니코는 지난 5월 글로벌 퍼터 명가 이븐롤(EVNROLL)의 경영권을 인수한 데 이어 외부 전문가를 대거 영입해 북미 시장에서 '트랙맨(Trackman)', '포어사이트(Foresight)'와 함께 골프 론치 모니터 3대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론 윌츠(Aaron Waltz)는 경쟁사인 트랙맨에서 오랜 기간 북미 영업을 총괄한 전문가로, 유니코의 영업부문 대표(VP of Sales)로 선임됐다. 아론 윌츠 신임 대표는 보유하고 있는 폭넓은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활용해 유니코의 북미시장 공략을 가속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신임 마케팅 부문 대표로 선임된 그렉 사벨라(Greg Sabella)는 글로벌 골프 브랜드 캘러웨이(Callaway)에서 마케팅 담당 이사를 역임했다. 유니코는 마케팅 부분 실무인력도 보강했다. 저스틴 마이어스(Ju

    김건우기자 2023.05.30 10:10:40
    크리에이츠 석재호 라이프스타일
  • 기사 이미지 크리에이츠-유니코, 휴대용 골프 론치 모니터 '美 경쟁력' 입증

    크리에이츠의 미국 자회사 유니코(UNEEKOR)는 최근 미국시장에 출시해 매진을 기록한 포터블 골프 론치 모니터 '아이미니(EYE MINI)'가 국내 프로골프대회에서 프로 골퍼들로부터 뛰어난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이는 미국 톱3 브랜드로 자리 잡은 유니코의 골프 론치 모니터 제품이 프로선수들로부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미니는 유니코의 실내용 론치 모니터 '아이엑소(EYE XO)'와 동일한 초고속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과 볼 트랙킹 알고리즘이 탑재된 고성능 포터블 론치 모니터다. 공의 딤플을 인식해 스핀양을 실측하는 '딤플옵틱스(Dimple Optix)' 기술이 적용돼 크기는 작지만 아이엑소의 정확성을 그대로 구현했다. 또 아이미니는 강한 햇빛에서도 정밀 측정이 가능한 최고 수준의 광학기술을 탑재해 야외 레인지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북미시장에서 큰 폭의 매출확대가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유니코는 올해 초 올랜도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골프

    김건우기자 2023.05.09 16:02:42
    크리에이츠 석재호 라이프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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