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촬영 후 사후 처리 형태로 운영되던 기존 화질 개선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의 화질을 AI(인공지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개선하고 촬영과 동시에 선명한 화질을 송출할 수 있다." 윤준호 포바이포 대표는 12일 서울 여의도에서 신제품 'AI 픽셀 스트림' 출시 관련 기술 시연회를 갖고 "이 기술은 높은 화질 구현에 많은 제약이 따랐던 실시간 중계 분야에서 필수적인 솔루션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2017년 설립된 포바이포는 화질 개선 AI 솔루션 '픽셀'을 중심으로 초실감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키컷비주얼', 8K 초고화질 영상·이미지 스톡 플랫폼 '키컷스톡' 등 총 3개의 사업부로 이뤄져 있다. 이날 시연은 실제 모델과 피사체를 실시간 촬영하고 곧바로 화질 개선이 이뤄지는 효과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기존에
최태범기자 2025.11.12 0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AI(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포바이포가 2025년 2분기 EBITDA(감가상각 전 영업이익) 기준 흑자 전환했다고 14일 밝혔다. 포바이포는 2분기 EBITDA 약 1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약 30억원의 EBITDA 손실과 대비되는 수치로, 올해 상반기에는 약 3억원의 EBITDA 흑자를 달성했다. EBITDA는 기업의 현금 창출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감가상각비를 제외한 영업이익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현금을 창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매출 측면에서도 개선세가 나타났다. 2분기 매출액은 91억원으로 전년 동기(69억원) 대비 31.5% 증가했다. 1분기 일회성 손실로 상반기 전체 매출은 약 10억원 감소했지만 영업손실 개선이 이를 상쇄했다. 영업손실 규모는 크게 줄어들었다. 2분기 영업손실은 약 9000만원으로 전년
최태범기자 2025.08.14 20: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AI(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포바이포(4BY4)가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며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낸다고 27일 밝혔다. 포바이포는 고객 발굴과 시장 개척을 위한 영업 활동의 거점으로 이번 법인을 설립했다. 앞으로 AWS(아마존웹서비스) 파트너 패스 활동 등 미국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포바이포가 개발한 화질 고도화 솔루션 '픽셀'은 글로벌 방송사와 OTT(온라인동영상플랫폼), 할리우드 스튜디오, 제작사, 포스트 프로덕션 등 미국의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 기업들을 잠재 고객군으로 하고 있다. 픽셀은 선명한 화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시간당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비트레이트)을 50% 이상 절감하는 것이 강점이다. 지난해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교육기업 '짜깝'(Cakap)에 솔루션을 공급한 이후 교육 분야 기업들에도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진행 중
최태범기자 2025.03.27 1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AI(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포바이포(4BY4)가 경남 김해시에 건립 중인 '김해시립김영원미술관' 내 체험형 전시 시설 조성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약 40억원 규모의 이번 전시 시설 조성 계약은 김해시가 내년 3월 개관을 목표로 조성 중인 김해시립김영원미술관 내 체험형 전시 공간을 포바이포가 기획하고 해당 전시에 활용될 하드웨어 및 미디어 아트 기반 콘텐츠까지 모두 제작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김해시립김영원미술관은 광화문 광장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세종대왕상을 만든 국내 구상조각계의 거장 김영원 조각가를 필두로 다양한 현대 조각과 미술 작품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조성되고 있다. 이곳에는 전시관뿐만 아니라 도서관, 미술 체험실, 학생 대상 교육실, 아트숍과 휴게 공간까지 모두 갖춰질 예정이다. 해당 미술관은 기존
최태범기자 2025.03.14 12:00:00[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AI(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포바이포가 강원도 속초 해수욕장 모래사장에 초대형 야외 미디어 아트 전시 공간을 조성했다고 15일 밝혔다. 포바이포는 지난해 7월부터 약 6개월에 걸쳐 속초 해수욕장 야간경관 조성사업으로 '빛의 바다, Sokcho' 미디어 아트를 꾸몄다. 속초 해수욕장 남문 부근 모래사장을 캔버스 삼아 가로 70미터, 세로 20미터 규모로 제작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강원도와 속초시가 속초 해변을 여름 휴가철뿐만 아니라 언제라도 찾을 수 있는 사계절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기획했다. 미디어 아트 콘텐츠도 지역을 상징하는 바다와 설악산 등을 주요 소재로 활용했다. 미디어 아트의 메인 전시는 △살아 있는 속초 바다 △바다는 산으로 흐르고 △우주는 바다에 담기고 등 3개 파트로 구성됐다. 이들 영상은 빛으로 구현된 파도, 바다의 생명력을 의미하는 빛의 파장, 우주의 이
최태범기자 2025.01.15 13:00:00[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AI(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포바이포가 '픽셀'을 통해 OTT 웨이브의 드라마 콘텐츠 화질을 개선하는 업스케일링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10일 밝혔다. 픽셀은 기존에 제작된 영상을 4K·8K 화질의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솔루션이다. 복잡한 화질 개선 작업을 AI가 자동으로 처리한다. 채도와 명암비, 선예도 최적화, 노이즈 제거까지 한 번에 처리해 선명한 화질을 구현해 내는 것이 특징이다. 포바이포는 웨이브가 서비스하고 있는 △내이름은 김삼순 △풀하우스 △커피프린스 1호점 △궁 등 2000년대 명작 드라마 4편, 총 73회차 분량을 기존 화질 SD(720 X 480)보다 약 24배 이상 크고 선명한 4K(3840 X 2160) 수준으로 개선했다. 이번 협업은 웨이브가 진행 중인 '뉴클래식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 프로젝트는 2000년대 대표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미안
최태범기자 2024.09.10 22:30:00[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초고화질 실감형 콘텐츠 제작기업 포바이포(4by4)가 글로벌 영상 솔루션 기업 SGO와 제품 개발 및 기능 탑재를 위한 업무협력 기본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스페인 마드리드에 본사를 둔 SGO는 미국 할리우드 대형 영화 스튜디오를 비롯해 방송, 광고, 뉴미디어 등 영상 제작의 후반작업에 필요한 전문가용 하이엔드 솔루션 '미스티카'(MISTIKA) 시리즈를 개발했다. 미스티카는 △색감 조정 △빛의 다이나믹 레인지 조정(HDR) △입체적인 3차원 효과의 구현(Stereoscopic 3D) △특수한 시각효과(VFX) 적용 △합성과 마스터링 등 후반작업과 관련된 거의 모든 과정을 수행해 영상의 품질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번 기본 계약에 따라 SGO는 포바이포의 화질 고도화 및 업스케일링 AI(인공지능) 솔루션 '픽셀'(PIXELL)을 미스티카에 탑재할 계획이다. 미스티카 솔
최태범기자 2024.08.28 22:00:00[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초고화질 실감형 콘텐츠 제작기업 포바이포(4by4)가 화질고도화 인공지능(AI) 솔루션 '픽셀'의 글로벌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계약 상대방은 인도네시아에서 450만명 이상의 회원들에게 외국어 학습 및 직업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 전문 기업 '짜깝(Cakap)'이다. 포바이포는 짜깝에 픽셀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API 형태로 공급한다. 픽셀은 기존에 제작된 영상을 4K·8K 화질의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솔루션이다. 복잡한 화질 개선 작업을 AI가 자동으로 처리한다. 이번 계약은 포바이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AI 바우처 지원 사업'에 선정된 것이 계기가 됐다. 양측은 지난 1월 '교육용 영상의 데이터 효율 극대화 및 콘텐츠 화질 개선' 관련 협약을 맺는 등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 윤준호 포바
최태범기자 2024.07.11 20:30:00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업 포바이포(4by4)가 롯데홈쇼핑과 가상인간 실감화 프로젝트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포바이포가 2021년부터 롯데홈쇼핑과 함께 제작·운영해온 가상인간 '루시(Lucy)'를 더욱 정교하고 자연스럽게 진화시키기 위한 계획의 일환이다. 루시는 수만 장의 데이터를 딥러닝 AI로 학습하고 이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정교하게 합성하는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다. 팬들과 소통하며 실시간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 중인 가상인간이다. 이번 계약은 '100% 자동화된 루시' 만들기가 목표다. 루시의 자연스러운 목소리, 말과 어울리는 얼굴 표정 합성 변환 솔루션 개발을 골자로 하고 있다. 포바이포의 영상 화질 고도화 AI 솔루션인 '픽셀(Pixell)'을 연구개발한 픽셀 사업부문에서 담당하게 된다. 루시의 목소리 솔루션 개발이 완료되면 글자를 입력해 말하게 하는 방식(TTS, Text to Speech), 실시간으로 들리는 말소리를 루시
최태범기자 2023.07.06 16: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