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AI 모델의 특정 부분이 중국의 AI 모델과 유사하다며 SNS(소셜미디어)에 베끼기 의혹을 제기한 고석현 사이오닉에이아이 대표가 3일 "엄밀하게 검증하지 않은 채 (의혹을) 공개함으로써 불필요한 혼란과 논란을 야기한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고 대표는 이날 SNS에 "많은 분들이 지적해주신 바와 같이 레이어놈 레이어 값의 코사인 유사도만으로는 모델 웨이트 공유 여부를 결론 내리기는 어렵다"며 자신의 의혹 제기가 미흡했음을 시인했다. 그는 "문제 제기가 갑작스럽게 받아들여져 당혹스러우셨을 업스테이지 대표님과 관계자 여러분, 업계 종사자분들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앞서 고 대표는 지난 1일 SNS에 업스테이지가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이하 독파모)' 개발 사업에 제출한 '솔라 오픈 100B'의 특정 부분(레이어놈)이 중국 지푸(Zhipu)AI의 'GLM-4.
고석용 기자 2026.01.03 13:46:34[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AI(인공지능)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자사의 AI 파운데이션 모델 '솔라 오픈 100B'를 둘러싼 '중국 모델 표절' 의혹에 대해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업스테이지는 모든 모델이 트랜스포머 기반으로 표준화된 구조를 갖춘 데서 비롯된 오해라며, 초기 데이터 학습부터 독자적으로 수행한 '프롬 스크래치' 모델임을 강조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2일 서울 강남구 모처에서 열린 '솔라 오픈 100B' 공개검증회에서 최근 제기된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앞서 고석현 사이오닉AI 대표는 SNS(소셜미디어)에 업스테이지가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이하 독파모)' 개발 사업에 제출한 '솔라 오픈 100B'의 특정 부분(레이어놈)이 중국 지푸(Zhipu)AI의 'GLM-4. 5-에어'와 특정 부분(레이어놈)에서 96. 8% 동일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독파모 개발 사업에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고석용 기자,남미래 기자,윤지혜 기자 2026.01.02 18:01:4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현장 데이터를 활용해 AI 솔루션을 개발하는 '오픈데이터 X AI(인공지능) 챌린지'에 스타트업 15개사가 확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컴업2025과 연계해 오픈데이터 X AI 챌린지 개막식을 열고 이같이 전했다. 중기부는 지난달(11월) 5일 사전 설명회를 시작으로 30일까지 챌린지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했고 총 124개 스타트업이 접수했다. 중기부는 제출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전문심사단의 서류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할 스타트업 15개사를 선정했다. 선정 기업은 랭코드, 루모스, 엘리스그룹, 크로스허브, 페르소나에이아이, 뤼튼테크놀로지스, 마이메타, 사이오닉에이아이, 애쉬우드프렌즈, 혜움, 에이아이웍스, 엠비젠, 퀀텀하이텍, 클로토, 하인텔 등이다.
고석용 기자 2025.12.12 12: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K-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발판이 되겠다." 16일 오전 일본 도쿄 오다이바의 국제전시장 빅사이트에서 열린 '스시테크 도쿄 2024'에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가 육성 중인 △에버엑스 △그라스메디 △사이오닉에이아이 △커리어데이 △리얼드로우 △샤플앤컴퍼니 △곳간로지스 등 디데이 출전팀 7곳이 피칭 무대에 올랐다. 이번 피칭은 도쿄키라보시금융그룹(이하 키라보시) 부스에서 진행됐다. 키라보시는 일본 수도권 중소기업 및 개인고객을 중심으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그룹으로 2022년 1월 디지털 전문은행 'UI 뱅크'를 론칭하는 등 디지털전환(DX)을 가속화하고 있다. 디캠프와 키라보시는 이날 한국과 일본의 스타트업 네트워크 활성화, 해외진출 협력, 투자유치 지원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가장 먼저 발표에 나선 에버엑스의 윤찬 대표는 "일본은 글로벌
도쿄(일본)=김태현 기자 2024.05.16 14: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