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 투입될 휴머노이드 고도화…엔닷라이트-뉴빌리티 맞손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6.01.13 19:3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3D AI(인공지능) 기술 스타트업 엔닷라이트가 지능형 로봇 서비스 플랫폼 기업 뉴빌리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양측은 이번 협약에 따라 휴머노이드 로봇이 제조·물류 현장에서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밀 3D 구조 데이터와 학습용 시뮬레이션 환경을 공동 구축한다.

이를 통해 로봇 학습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 제작 비용과 시간 문제를 줄이고, 로봇 '설계-학습-검증' 단계 간의 단절을 해소한다는 목표다.

엔닷라이트는 자체 개발한 3D 모델링 엔진과 인공지능 3D CAD 데이터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학습에 필요한 작업 공간 구조, 관절 동작을 고려한 3D 데이터를 자동 생성한다.

로봇이 산업 현장에서 수행할 다양한 작업 시나리오를 사람의 수작업 없이 대규모로 생성·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뉴빌리티는 로봇 실증·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조 현장에 적합한 동작·조작·작업 시나리오를 정의하고, 실제 운영 관점에서 검증·고도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엔닷라이트 관계자는 "3D 데이터 생성과 산업 현장 적용을 연결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AI 학습 체계를 공동으로 구축하는 사례"라며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결과를 실제 로봇 설계와 제어 로직에 반영하는 반복 개선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뉴빌리티와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3D 데이터 구조 및 로봇 AI 학습 파이프라인을 함께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진영 엔닷라이트 대표는 "산업 AX(인공지능 전환) 영역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적용을 가속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다.

뉴빌리티 관계자는 "산업 AX 휴머노이드 로봇은 실제 작업 환경을 정밀하게 반영한 학습 데이터가 핵심"이라며 "엔닷라이트의 3D 데이터 자동화 및 시뮬레이션 기술과 결합해 현장 적용성과 확장성을 갖춘 휴머노이드 로봇 AI 학습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닷라이트  
  • 사업분야IT∙정보통신
  • 활용기술인공지능, 메타버스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엔닷라이트'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