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여행 플랫폼 트립비토즈(Tripbtoz)가 콘텐츠 제작자, 일반 이용자, 호텔 파트너를 모두 아우르는 플랫폼 경쟁력 강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 참여 중심의 수익화 모델을 확장하고, 커뮤니티 기능 및 호텔 특화 상품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핵심은 새롭게 도입된 콘텐츠 리워드 프로그램이다. 이용자가 플랫폼 내 '트립톡'이나 여행 영상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 콘텐츠를 통해 실제 숙박 예약이 발생하면 해당 제작자에게 리워드가 지급된다. 사용자들은 새 수익 대시보드에서 예상 수익과 누적 리워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누구나 여행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또 호텔 앰버서더 기능을 통해 셀럽 전용 객실이 운영된다. 이는 호텔에게 차별화된 상품 기획 기회와 브랜드 홍보 효과를 제공하고, 이용자에게는 특별한 숙박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신규 유저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다.
커뮤니티 기능도 크게 강화됐다. 라운지 내에는 콘텐츠 검색이 추가되어 정보 탐색이 쉬워졌다. 또 UI(사용자인터페이스) 전반을 개편해 가독성을 높였으며, 게시물 간 이동이 한층 직관적으로 개선됐다. 이러한 변화는 이용자의 커뮤니티 체류 시간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곽노흥 트립비토즈 본부장은 "누구나 여행 콘텐츠로 수익을 얻고, 셀럽처럼 특별한 숙박을 경험하며, 플랫폼 내에서 소통하는 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