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모집

"입냄새 싹 사라졌다" 쿼럼바이오 '구강탄탄', 쿠팡 판매 1위 비결

김건우 기자 기사 입력 2025.09.03 1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쿼럼바이오가 개발한 구강유산균 '큐시락토-구강탄탄'이 출시 2개월 만에 온라인 쇼핑몰 쿠팡의 구강 유산균 부문 판매 1위를 달성했다.

'구강탄탄'은 세포 간 화학 신호 전달 시스템인 '쿼럼센싱'을 연구하는 쿼럼바이오의 구강유산균 신제품이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박사 출신인 심재현 대표가 구강 유익균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갈락토스를 구강유산균에 접목해 개발했다. 이 연구결과는 치의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구강생물학 기록'(Archives of Oral Biology)에 게재되며 학계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심 대표에 따르면 갈락토스는 구강 내 유해균인 뮤탄스균을 4분의 1로 감소시키고, 유익균인 오랄리스균을 5배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인다. 또한, 갈락토스가 진지발리스균의 바이오필름(세균막) 형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확인했다.

'구강탄탄'에는 갈락토스와 함께 구강유래 유산균(락티카제이바실러스 람노서스), 특허 유산균 2종 등 총 17종의 혼합 유산균이 담겼다. 청량한 애플민트향과 자작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인 자일리톨을 사용해 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는 '구강탄탄'의 성공을 이끈 핵심 요인으로 꼽힌다. 2~4주가량 섭취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구강 내 균 환경이 개선되면서 입냄새가 줄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쿼럼바이오는 '구강탄탄'의 인기에 힘입어 최근 갈락토스를 활용한 미백치약도 출시하는 등 갈락토스 기반 제품 라인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심화된 연구를 통해 구강 건강은 물론 다양한 헬스케어 니즈에 부응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쿼럼바이오는 올해 상반기 매출액 19억2300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63.6% 성장했다. 구강 관리 제품 매출이 빠르게 증가한 덕분이다.

쿼럼바이오는 항암제 개발도 순항하고 있다. 연구결과 신약 후보물질 QAL333은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며 정상세포에는 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암의 진행 단계가 높을수록 더 강력한 효과를 보였다. 회사는 연구결과를 해외 저명 학술지에 투고 완료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쿼럼바이오'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