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모집

업스테이지, AWS 손잡고 글로벌 진출…아마존서 전략적 투자 유치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5.08.19 18: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업스테이지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전략적 협력을 통해 아시아태평양(APAC), 미국에 진출하는 동시에 아마존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투자규모는 비공개다.

업스테이지는 자사의 우선 클라우드 제공업체로서 AWS와 협력하고, 향후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훈련·배포하는 데 AWS 인프라를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업스테이지는 AWS의 머신러닝 인프라를 활용해 자사 대규모 언어 모델(LLM) 솔라와 AI 기반 문서 처리 솔루션 제품군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양사는 정부기관, 공공기관, 규제 산업 분야에 공공 부문의 성능, 보안, 컴플라이언스 요구사항에 최적화된 최고 수준의 생성형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업스테이지와 AWS는 아태 지역과 미국에서 시장 진출 전략 및 공동 판매 활동을 협력할 예정이다.

업스테이지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해 솔라 모델을 훈련해왔으며, AWS 인프라를 기반으로 더욱 효율적인 확장과 모델 성능을 개선해왔다. 업스테이지의 언어모델 솔라는 아마존 베드록 마켓플레이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 AWS 마켓플레이스 등에서 제공되고 있다.

앞서 지난 4월 양사는 교육기관과 비영리 단체의 생성형 AI 도입 가속화를 목표로 하는 AI이니셔티브(AI Initiative)를 함께 론칭했다.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200개 이상의 기관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존 존스 AWS 글로벌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털 총괄 부사장은 "업스테이지는 AWS를 활용해 공공 부문 이해관계자들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모든 사람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AI 활용 방식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와 AWS는 수년간의 협업을 통해 굳건한 기반을 다져왔으며, 이번 협약은 전 세계 AI 혁신을 가속화하려는 양사의 공동 비전을 실현하는 새로운 장을 의미한다"며 "AW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더 많은 공공기관에 안전하고 지능적이며 고성능의 AI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업스테이지  
  • 사업분야IT∙정보통신
  • 활용기술인공지능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업스테이지'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