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미스터픽지난달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시장에서는 현대 캐스퍼가 판매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위는 제네시스 올 뉴 G80(2.5 GDI AWD)이었다.
중고차 플랫폼 '첫차'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미스터픽은 지난달 거래 데이터를 분석해 국산·수입 중고차 판매 상위 10종을 공개했다. 데이터는 주행거리 10만km 이하, 2022년식 이후 매물을 기준으로 산출했다. 미스터픽은 "첫차 플랫폼의 주 사용자층은 20-30대"라며 이들의 중고차 선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에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컴팩트 차량의 수요가 높았다. 판매 1위는 현대 캐스퍼(가솔린 터보 인스퍼레이션)였다. 기아 더 뉴 기아 레이(가솔린 시그니처)도 3위를 기록했다. 가격은 3.0% 상승한 평균 1757만원이다. 첫차 측은 "도시 거주 2030세대의 인기를 받았다"고 전했다.
중고시장에 매물로 나오면서 가격대비성능비가 좋아진 프리미엄 차량의 인기도 높았다. 제네시스 올 뉴 G80(가솔린 2.5 AWD)는 2위를, 제네시스 GV80 가솔린(가솔린 2.5 5인승 4WD)은 4위를 기록했다. 기아 K8(가솔린 2.5 노블레스)도 5위를 기록하며 2030세대에게 각광받는 중형 세단으로 자리잡았다.
수입사 시장에서는 BMW의 인기가 지속됐다. 1~3위를 BMW가 차지했다. 5시리즈 7세대(520i M 스포츠)가 1위, X6 3세대(xDrive 40i M 스포츠)가 2위, 3시리즈 7세대(320i M스포츠)가 3위를 기록했다.
반면 전기차의 인기는 다소 주춤했다. 테슬라 모델 Y(RWD)가 4위를 기록했는데, 부분변경 모델 출시 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첫차 관계자는 "20-30대는 예산과 스타일을 모두 만족시키는 중고차를 찾으며, 첫차 플랫폼을 통해 시세와 차량 상태를 꼼꼼히 비교한다"며 "컴팩트 카의 실용성과 프리미엄 차량의 고급스러움이 이 세대의 주요 선택 기준"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