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반 건물 유지 보수 플랫폼 '빌딩왕'을 운영하는 에스에이치(SH Corp.)가 탭엔젤파트너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12일 밝혔다.
'빌딩왕'은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건물의 유지 보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건물 관리자와 소유주들이 겪는 비효율적인 관리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AI 기반 유지보수 일정 자동 추천 △건물 운영 비용 절감 및 효율적 자원 관리 지원 △예측 정비(Predictive Maintenance) 기반 사전 예방 조치 △건물 유지 보수 최저가 입찰 등이 있다.
에스에이치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AI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고도화하고, 핵심 연구개발 인력 확충에 집중할 계획이다. 기존 건물 유지 보수의 비효율성과 높은 운영 비용이 문제로 지적되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이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이성호 에스에이치 대표는 "건물 유지보수 시장은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에 의존하고 있고, 이는 관리 비용 증가와 운영 비효율성을 초래하고 있다"며 "AI를 활용해 최적화된 유지 보수 솔루션을 지원하고, 건물 소유주와 관리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현진 탭엔젤파트너스 이사는 "에스에이치는 정보 비대칭성이 강한 건물 유지 보수 시장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기존 시장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투자를 통해 앞으로 에스에이치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