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모집

에스에이치, AI 건물 유지관리입찰 '빌딩왕' 중기부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김건우 기자 기사 입력 2025.10.16 1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에스에이치는 플랫폼 빌딩왕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5년 초기창업패키지'에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기술력과 시장성을 갖춘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정부 창업 지원 사업이다. 이번 일반 분야 선정을 통해 에스에이치는 사업 고도화와 데이터 기반 확장 전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빌딩왕은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건물 유지보수·리모델링 입찰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플랫폼이다. 시공사 이력, 납기율, 낙찰률, 클레임 여부, 제안서 구성 등 10만건 이상의 실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이 자동 매칭을 수행한다. 발주자는 클릭 한 번으로 입찰 공고를 등록할 수 있고 공급사는 조건에 부합하는 공고를 자동으로 수신·제안하게 되는 구조다.

에스에이치는 최근 웹 기반 초기실사용버전(MVP) 테스트를 완료하고 약 4억8000만원의 실제 매출을 달성해 시장성과 수요를 실증했다. 플랫폼은 현재 건물주와 리모델링 시공사를 중심으로 공급사를 유치를 확대 중이며 연내 500개사 이상 입점 공급사 확보를 목표로 한다.

에스에이치 관계자는 "입찰 문서의 비표준화, 정보 비대칭, 중소업체의 반복 낙찰 실패 등 구조적인 문제를 AI 기반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며 "공정한 시공사 참여 확대, 반복 공사 방지, 계약 투명성 강화 등 업계의 구조적 문제를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에스에이치'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