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톡, 리걸테크 업계 최초 정보통신 유공 대통령 표창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4.04.23 16: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2일 열린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정보통신 분야 대통령표창을 받은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좌측 두 번째 로앤컴퍼니 김본환 대표, 좌측 여섯 번째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사진제공=로앤컴퍼니
지난 22일 열린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정보통신 분야 대통령표창을 받은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좌측 두 번째 로앤컴퍼니 김본환 대표, 좌측 여섯 번째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사진제공=로앤컴퍼니
법률플랫폼 '로톡'과 법률 정보 검색 서비스 '빅케이스'을 운영하는 로앤컴퍼니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가 주최한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시상은 과학기술 유공자, 정보통신 유공자로 분야를 나눠 진행됐는데, 로앤컴퍼니는 리걸테크 업계 최초로 정보통신 분야 대통령 표창(단체부문)을 받았다. 로앤컴퍼니는 로톡과 빅케이스를 통해 국민의 사법접근성을 높이는 등 법률서비스의 대중화와 선진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로톡은 대한민국 국민이 매년 5780만 분(分) 이상 사용하고, 매달 130만 명이 방문하고 있다. 출시 후 누적된 법률상담 건수는 120만 건에 달한다. 특히 △법률서비스 가격정보 △유사 사건 해결사례 △상담후기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 법률 분야의 정보 비대칭 해소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

로앤컴퍼니는 2019년 법률AI연구소를 설립한 후 법률 인공지능(AI) 분야 연구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2022년 출시한 빅케이스는 국내 최다 444만 건의 판례, 법령·결정례·유권해석 등 법률 정보 16만 건, 한국사법행정학회 주석서 64권, 법학행정분야 논문 138종을 제공한다.

한편 로앤컴퍼니는 조만간 변호사의 업무 효율 및 생산성을 높일 기업간거래(B2B)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슈퍼로이어'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슈퍼로이어에는 △판례·법령·실무정보 '리서치' △소장·내용증명 등 '법률문서 작성' △대규모 '법률문서 요약' △맥락에 따른 '사용자 문서 기반 질의응답' 기능 등이 탑재될 예정이다.

김본환 로앤컴퍼니 대표는 "법률서비스의 대중화와 선진화를 위한 노력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아 대단히 영광스럽고 감사하다"며 "대한민국 대표 리걸테크 기업으로서 법률 AI 분야에서 중요한 변곡점을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로앤컴퍼니  
  • 사업분야IT∙정보통신
  • 활용기술빅데이터, 클라우드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로앤컴퍼니'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