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 위해 글로벌화·규제개선 필요"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4.03.18 23: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글로벌화와 발전을 막는 규제·정책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18일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개소 10주년을 맞아 스타트업, 투자사, 정부와 지자체, 기자, 교수, 보좌진 등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 3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과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고자 진행됐다.

조사 결과,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필요한 것으로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글로벌화'라는 응답이 158명(48%)으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많았던 답변은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 간 연결'로, 155명(47%)이 응답했다. 이어 '생태계 현황을 알 수 있는 콘텐츠 및 정보 제공'은 148명(44.8%), '혁신 촉진을 위한 정책 및 규제 연구'는 141명(42.7%)이 답했다.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는 198명(60%)이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막는 규제 및 정책'을 꼽았다. 두 번째로 많은 응답은 '정부 주도 지원 사업 및 정책'으로, 147명(44.5%)이 답변했다. 뒤이어 '기업가정신의 부재' 111명(33.6%), '스타트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58명(17.6%) 순이었다.
지난 10년간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인상깊었던 사건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타다 사태'였다. 이외에는 '쿠팡 나스닥 상장', '유니콘 등장', '우아한형제들 인수'와 같은 답변이 나왔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2014년 3월 18일 개소한 이래 올해 10주년을 맞았다. 지난 10년간 △국내외 네트워크 조성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제공 △정책 연구 및 규제 대응 등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을 연결하는 기관으로 성장했다. 앞으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글로벌화와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주목하며 역할을 확장할 예정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관계자는 "10년을 함께 한 모든 생태계 구성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앞으로 글로벌과 지역으로 뻗어 나가 민간 주도 생태계 조성의 리더로서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