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이상행동 MBTI로 안다?...반려동물 심리분석 솔루션 뜬다

김건우 기자 기사 입력 2024.01.06 17: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주의핫딜] 카미랩, 시드 투자유치

[편집자주] 벤처·스타트업 투자흐름을 쫓아가면 미래산업과 기업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주간 발생한 벤처·스타트업 투자건수 중 가장 주목받은 사례를 집중 분석합니다.
강아지 이미지
강아지 이미지
국내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1500만명에 달하면서 반려동물 산업도 급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농림축산식품부의 '2022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자 10명 중 2명꼴로 파양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 포기 또는 파양 고려 이유'로는 '물건 훼손, 짖음 등 동물의 행동문제'가 28.8%로 가장 많았다.

2022년 6월 설립된 카미랩은 반려동물과 소통이 고민인 반려인들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반려동물의 행동과 생각을 분석해 동물학대와 유기가 없는 성숙한 양육 문화 형성에 노력하고 있다.

조윤수 카미랩 대표는 "반려동물을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건 강아지, 고양이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며 "행동 교정을 위해 트레이너를 고용하고 싶지만 고비용이 부담인 반려인들을 위해 서비스 개발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카미랩은 최근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와 DB그룹의 신기술사업금융회사 DB캐피탈이 결성한 '씨엔티테크-DB드림빅' 투자조합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최현순 씨엔티테크 심사역은 "많은 펫 스타트업이 커머스, 헬스케어 등 반려동물 입양 이후 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카미랩은 반려동물의 성격과 정서를 분석해 강아지, 고양이와 사람의 성격 일치도, 만족도 등을 측정하려 한다"며 "개별 동물과 보호자에게 최적화된 양육 방법을 제안한다는 점이 매력"이라고 말했다.
고양이 MBTI
고양이 MBTI


강아지·고양이 MBTI "반려동물 마음 읽다"


카미랩이 운영하는 웹 플랫폼 카미는 강아지 관련 △MBTI(성격유형) △공격성 검사 △형용사 성격검사 △치매 검사 △마음 종합검사와 고양이 관련 △MBTI 그리고 양육 관련 △입양자격검사 △보호자 마음건강 테스트 △반려인 양육능력 테스트 등 총 9개의 검사를 하고 있다.

검사 방법은 EBS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로 알려진 수의사이자 행동교정 전문가 설재현 원장, EBS '고양이를 부탁해'의 김명철 수의사, 서지형 반려견 트레이너 등 약 10명의 전문가 자문단들과 함께 개발했다. 반려동물의 성격, 스트레스, 생활만족도, 치매 그리고 반려인의 양육 수준을 중심으로 검사 항목을 확대하고 있다. 또 반려동물 심리검사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MBTI에 대한 편집저작물과 설문지에 대한 저작권 등록도 했다.

강아지 MBTI는 약 96개의 문항을 풀면 성격을 활동성, 반응성, 적응성, 관계성 등 4개 부문으로 나누고 조합해 총 16가지 성격유형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강아지의 타고난 기질과 학습된 행동 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고 조 대표는 밝혔다. 고양이 MBTI는 128개 문항을 풀면 8가지 성격 유형을 평가해준다. 조 대표는 "동물 행동학 관련 문헌 연구 및 20인 이상의 반려인 인터뷰, 각 검사당 1000~2000명의 응답 자료 수집과 전문가 집단토의를 거쳐 해석지를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미는 2022년 6월 베타테스트를 시작한 뒤 지난해 12월까지 약 3만명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누적 검사의 80%가 반려동물 MBTI이고, 강아지와 고양이의 비중은 약 7대3 수준이다. 지난해부터 고양이 검사 의뢰 건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최 심사역은 카미랩이 KB국민은행과 파트너십을 맺고 국민지갑(KB Wallet) 사용자에게 미니 MBTI 검사를 제공하는 점이 투자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지난해 7월 시작한 이 서비스는 4500명이 이용했다. "금융권이 슈퍼앱의 진화를 위해 반려동물 데이터를 원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고 최 심사역은 설명했다.



4분기 반려동물과 반려인 궁합 검사도…미국 진출도 추진


카미랩은 이번 투자금을 △검사항목 확대 및 고도화 △양육 가이던스 솔루션 △미국 진출 자금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또 보험사 등 대기업들과 신규 사업도 논의하고 있다. 새로운 검사항목으로 오는 4분기 강아지와 고양이 궁합 검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검사는 강아지, 고양이와 사람의 성격 진단을 통한 일치도, 반려 생활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다.

2분기 공개할 양육 가이던스 솔루션은 강아지와 고양이의 상태에 맞는 사료, 간식, 장난감 등을 추천하는 맞춤 커머스다. 예를 들어 충분히 산책하지 못하거나, 벽지를 긁는 강아지의 심리 상태를 분석한 뒤 필요한 교육과 장난감 등을 추천해준다. 미국 진출은 반려동물 입양 절차가 까다로운 문화에 맞춰 검사항목을 현지화한 뒤 시작할 계획이다.

씨엔티테크는 그동한 투자한 펫테크 스타트업과 카미랩의 핵심사업들을 연계해 시너지도 강화할 방침이다. 카미랩이 검사하는 양육자의 거주지, 활동시간 등의 양육활동 데이터를 활용하면 반려동물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과 협업할 수 있다고 최 심사역은 전했다.

최 심사역은 "카미랩은 검사 만족도가 5.0만점에 4.8점으로 높고, 재검사 비율이 70%에 달한다"며 "후발 주자가 등장하더라도 카미랩이 축적한 데이터가 진입장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펫보험 시장 활성화에 나선 손해보험사들도 강아지, 고양이의 심리상태, 양육 환경 등에도 관심이 많다"며 "카미랩은 생애주기별 맞춤 서비스를 원하는 반려인과 다양한 이종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성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카미랩  
  • 사업분야반려동물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카미랩'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