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분리막의 화려한 변신...모태펀드 첫 ESG펀드도 반했다

김유경 기자 기사 입력 2023.04.08 08: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주의핫딜]2차전지 분리막 재활용 라잇루트, 22억 프리A 투자 유치

[편집자주] 벤처·스타트업 투자흐름을 쫓아가면 미래산업과 기업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주간 발생한 벤처·스타트업 투자건수 중 가장 주목받은 사례를 집중 분석합니다.
2차전지 분리막을 재활용한 섬유 '텍스닉'/사진제공=라잇루트
2차전지 분리막을 재활용한 섬유 '텍스닉'/사진제공=라잇루트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속 가능한 패션을 실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나이키와 리복은 제품의 재활용 섬유 비율을 공개하고 있고, 명품 브랜드들도 재활용 소재를 사용한 신제품 출시에 적극적이다.

투자업계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에 관심이 높다. 특히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한국벤처투자의 모태펀드에서 처음으로 출자한 ESG펀드 위탁운용사로 선정되면서 관련 스타트업들을 찾고 있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ESG펀드로 투자한 1호 기업은 바로 2차전지 분리막을 재활용한 섬유 '테스닉'을 개발한 '라잇루트'다.

라잇루트는 최근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UTC인베스트먼트, 더인벤션랩 등으로부터 22억5000만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앞서 임팩트스퀘어로부터 3억원 규모의 시드투자를 받은 것을 합해 누적 투자유치금액은 25억5000만원이다.


ESG펀드 투자 1호 기업 '라잇루트'…"특이한 소재로 차별화"


라잇루트는 2차전지 제조 과정에서 스크래치 등으로 손상돼 쓰지 못하게 된 폐분리막을 활용해 리사이클 섬유 소재를 생산한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장흥선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상무는 "섬유소재 분야가 혁신이 일어나기 어려운데 '2차전지 분리막' 재활용이라는 아이템 자체가 특이했다"며 "섬유소재산업에서 젊은 대표가 있다는 것도 눈길을 끌었고, 자세히 들여다보니 상업적으로 고객 수요도 크다는 걸 알게 됐다"고 투자배경을 밝혔다.

장 상무는 "유럽 쪽은 이미 10년 전부터 리사이클 원단을 사용하는 게 보편화됐다"며 "대부분의 패션 브랜드들이 2025년까지 리사이클 원단을 소재로 거의 모든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힐 정도로 리사이클 원단 사용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라잇루트에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리사이클 원단 제조사들은 대부분 폐그물, 페트병 등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데 그 과정에서 오히려 비용이 더 들뿐 아니라 오염물질도 발생하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반면 라잇루트는 2차전지 분리막을 재활용하기 위해 세척하거나 화학 공정을 거치지 않아 비용 부담이 적고 환경적으로도 더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원재료 수급이 안정적인 것도 장점이다. 2차전지 분리막은 생산하는 대기업에서 바로 대량 수급이 가능해 수거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장 상무는 "텍스닉은 기존 페트병 재활용 원단과는 차별화되기 때문에 해외박람회나 CES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며 "앞으로 좋은 파트너들과 좋은 사례를 최대한 많이 만들어 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해외채널 및 협업 연계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텍스닉' 투습·방수·방풍 등 기능성 보유…기존 리사이클 원단과 차별화


2016년 설립된 라잇루트는 원래 디자이너 플랫폼을 운영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사업이 어려워지면서 2020년 2차전지 분리막 재활용 섬유 개발사업으로 피보팅했다.

신민정 라잇루트 대표(33)는 "새로운 사업을 모색하던 차에 우연히 2차전지 분리막 제조시 폐기되는 양이 국내에서만 연간 1만톤이상이라는 것을 알게됐다"며 "디자이너 플랫폼 사업을 하면서 기능성 소재에 대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폐기된 분리막으로 기능성 섬유소재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텍스닉은 분리막이 가진 구조를 그대로 가지고 있어 투습, 방수, 방풍 기능이 있다. 땀은 밖으로 배출시켜주면서 비와 바람은 막아주기 때문에 아웃도어용 소재로 적합하다. 기존 고어텍스나 국내기업 레몬 (1,930원 ▲302 +18.55%)이 생산하는 나노멤브레인 소재의 특성과 비슷하다.

신 대표는 "기능성은 텍스닉이 기존 소재보다 못할 수 있지만 장점은 리사이클 소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세계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고 패션산업 역시 원재료를 친환경으로 바꾸는 게 과제다. 리사이클 소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텍스닉은 하드쉘 라인이기 때문에 폭우에 입는 옷이나 악세서리, 가방, 신발 등에 쓰일 수 있어 기존 소프트한 소재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실제 삼성물산의 '빈폴골프'가 라잇루트와 손잡고 텍스닉 소재로 만든 골프가방 등 신제품을 내놨다.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제로그램'과는 방수가 되는 자켓을, 패션브랜드 '루이까또즈'와는 여성 핸드백을 선보일 예정이다.

신 대표는 "ESG 경영을 이행하는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이 텍스닉 소재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좋겠다"면서 "올해는 폐분리막으로 실(원사)을 개발해 다양한 소재로 시장을 넓혀 나가고, 3년 내 유럽 공장을 구축하게는 목표"라고 밝혔다.

라잇루트  
  • 사업분야엔터∙라이프스타일, 친환경∙에너지
  • 활용기술지속가능성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라잇루트'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 기자 사진 김유경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