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일자리 위협" VS "생산성 향상"…IT 개발자 전망도 엇갈려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3.03.27 10:42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IT 개발자 사이에서도 챗GPT가 일자리를 위협할 가능성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개발자 커뮤니티 '커리어리' 이용자 423명을 대상으로 한 '챗GPT 실제 업무 시 활용 여부' 설문조사에 따르면, 해당 문항 응답자의 46%가 '실제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 응답자의 24%가 '실제 업무에는 활용하지 않지만 평소에는 자주 활용한다'고 밝혔다.

개발자들은 챗GPT를 검색용도로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자의 48%가 '개발 정보, 코드 등 구글링처럼 검색 용도로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코드 작성(13%) △보고서 등 문서 작성 도움(13%) △반복 업무 도움(9%) △에러 및 버그 확인을 위한 코드 리뷰(7%) 순으로 뒤를 이었다.

챗GPT를 포함한 오픈AI의 발전이 개발자 일자리를 위협할지에 대해선 의견이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인 49%가 '오히려 높아진 생산성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 같다'고 전망했고 응답자의 32%는'3~5년 안에 개발자 일자리가 감소할 것 같다'고 응답했다.

챗GPT의 발전 가능성을 묻는 문항에서는 응답자의 69%가 아직 발전 중이나 3~5년 이내로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응답자의 13%가 최대 발전해도 인간을 대체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 반면, 응답자의 11%는 현재 수준으로도 충분히 인간을 대체할 만큼 발전했다고 평가했다.

황우진 커리어리 데이터 엔지니어링 총괄은 "작년 11월 30일에 베타로 출시된 챗GPT의 사용 비율이 몇 개월 사이 전반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보아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인 시도가 앞으로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개발자들의 경우 일자리에 대한 잠재적 위협보다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도구로서 오픈AI에 대한 기대가 더 높은 상황이며, 깃허브(Git Hub)의 코파일럿(Copilot)처럼 코드의 품질을 높이고 효과적 개발 방법을 찾는 방향으로 사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