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안전솔루션 '별따러가자'…"해외 시장서 별 따려면?"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2.11.22 08:24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연중기획 : 진격의 K-스타트업, 세계로!]
유팩컨설팅 - 별따러가자 박추진 대표 ⑥

[편집자주]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체크포인트'는 무엇일까. 2021년부터 매해 시즌별로 제작·방송되는 유팩TV의 올해 핵심 키워드는 '해외 도약 컨설팅'이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의 연중기획 '진격의 K-스타트업, 세계로!' 취지에 맞춰 해외진출을 꿈꾸는 토종 스타트업에게 분야별 전문가들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컨설팅을 해주는 내용으로 꾸며진다.


배달 음식 수요가 늘면서 이륜차 사고가 급증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매년 2만건 이상 발생한다.

사회적 이슈로 비화된 라이더들의 안전 문제를 해결코저 팔 걷은 스타트업이 있다. '별따러가자'가 그곳이다.

별따러가자는 '라이더 로그'라는 모션센서 기술 기반의 모빌리티 안전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보험성 데이터까지 생성하고 있다.

박추진 별따러가자 대표는 유팩TV에 출연, "우리나라에서 배달원이 일으키는 사고 때문에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이 연간 거의 8000억원이 넘는다. 그래서 이런 쪽의 비용을 줄이면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보고 싶었다"고 했다.

라이더 로그 솔루션은 오토바이, 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모빌리티 기기에 소형 모션센서를 달고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주행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는 것이다. 정밀위치, 이동 경로, 속도 등의 기본정보 외에 불법·난폭 운행, 운전자의 넘어짐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라이더 로그에 기록된 위험 행동과 실제 사고 간엔 연관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운전자의 위험행동이 많은 장소에 실제 사고가 잦았다고 한다. 이런 데이터를 활용하면 위험행동이 자주 나타나는 장소에 안전조치를 강화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이 같은 라이더 로그 기능과 개발 히스토리를 이번 영상에서 구체적으로 담았다.

별따러가자는 LG디스플레이 사내벤처 출신으로 올해로 창업한지 3년차에 접어들었다. 박 대표는 '모션센서'를 연구하다가 창업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모션 센서를 외부 기준점 없이 야외에서나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을 했었을 때 원래는 VR 쪽에 적용을 해서 사용을 하려고 했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다 모빌리티 안전 문제가 사람들의 관심에서 소외돼 있음을 확인하고 안전관리로 방향을 급선회한 경우다.

유팩TV에 출연한 컨설턴트들은 굉장히 기술집약적인 시장을 타깃팅하다 갑자기 이륜 모빌리티 시장으로 넘어왔다는 것에 대해 2가지 해석을 내놨다. 첫째는 보다 넓은 시장으로 넘어와 '프로덕트 마켓핏'(product market fit)을 잘 했다는 평가와 함께 시장 인증 부분에서 꽤 오랜 시간이 지체될 수 있다는 우려다. 이에 대한 박 대표의 의중과 향후 계획 등을 자세히 들어봤다.

별따러가자는 시장 범위를 넓히며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박 대표에 따르면 현재 대만,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영국, 남아공, 에스토니아, 뉴질랜드, 짐바브웨 등에서 함께 하자는 러브콜을 보내오고 있다.

하지만 POC(기술검증) 부분이 만만치 않다. 특히 EU(유럽연합)가 지난 2018년 개인정보 관리를 엄격화한 일반 데이터 보호규칙(GDPR) 등 넘어야할 산이 많다. 별따러가자는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는 박 대표를 스튜디오로 초청, 스케일업과 효율적인 해외진출을 위해 어떤 준비가 더 필요한지를 박재준 엔톡 대표, 김종갑 본투글로벌센터장의 컨설팅을 통해 알아봤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 이 콘텐츠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 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