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시대 열어젖힌 '누리호'…넥스트 K-로켓, 스타트업이 쏜다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2.06.21 17:19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테크업팩토리]우주산업 핵심 '발사체', 주역으로 주목받는 스타트업

[편집자주] '테크업팩토리'는 스타트업과 투자업계에서 가장 '핫'한 미래유망기술을 알아보는 코너입니다. 우리의 일상과 산업의 지형을 바꿀 미래유망기술의 연구개발 동향과 상용화 시점, 성장 가능성 등을 짚어봅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 및 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 및 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로켓(발사체) 누리호(KSLV-II)가 21일 발사에 성공하면서 벌써부터 산업계에서는 넥스트 누리호에 대한 기대가 나온다. 발사체는 인공위성이나 유인우주선 등을 탑재해 우주에 보내는 장치로 우주산업의 시작이자 파생영역이 넓은 핵심기술 분야다.

특히 탑재되는 위성이 가벼워지면서 경제성이 생긴 소형발사체 분야에서는 스타트업 두 곳이 주도적이라는 평가다. 2017년 설립된 이노스페이스와 2018년 설립된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이하 페리지)다. 두 스타트업은 올해와 내년 자체 개발한 발사체의 시험발사를 앞두고 있어 본격적인 우주산업 시대를 열어갈 주역으로 주목받는다.




이노스페이스, 올해 말 브라질서 소형로켓 '한빛-TLV' 쏜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기술로 발사하는 다음 발사체는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가 개발 중인 '한빛-TLV'다. 2017년 설립된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는 올해 말 브라질에서 '한빛-TLV' 시험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부품 수급이나 발사대 설치 등에 국내 협력업체들이 참여하지만 핵심 발사 기술은 이노스페이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발사체다. 고체연료와 액체 산화제를 이용한 15t급 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다. 이번 시험발사에서는 100km 준궤도까지 비행하는 것이 목표다.

한빛-TLV는 길이 16.3m로, 누리호(47.2m)에 비해 크기가 작은 소형 발사체다. 중량한도도 50kg이하(궤도 500km기준)다. 그러나 발사체에 실릴 인공위성이 소형화되고 있어 효율성은 높다. 이노스페이스 측은 10kg급 나노위성 4~5개를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는 "2023년에는 최종적으로 '한빛-나노'를 개발 완료해 발사하려는 것이 목표"라며 "일단 6개월의 준비기간이 남은 한빛-TLV를 발사에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노스페이스의 '한빛-TLV' 실물 /사진제공=이노스페이스




"초소형 발사체 시험발사 성공한 페리지…50kg급 개발 중"


카이스트 학생창업 기업 페리지 역시 소형발사체를 개발하고 있다. 페리지는 액체연료 엔진을 기반으로 발사체를 개발한다. 지난 3월에는 카이스트와 함께 제주도에서 시험발사체 'BW 0.1' 발사를 성공시키기도 했다. BW-0.1은 길이 3.2m로 한빛-TLV보다도 작은 초소형 발사체다. 150kg급 액체연료 엔진이 장착됐다.

페리지는 최종적으로 2.6t급 액체엔진으로 50kg 탑재체를 500km 궤도까지 보낼 수 있는 'BW 1.0'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는 우주에서 인공위성을 설계된 궤도로 보내게 될 상단부(2단)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후 지상부터 우주까지 비행을 담당할 하단부(1단)을 개발한 뒤 BW 1.0을 완성시킨다는 계획이다.
지난 3월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의 BW 0.1 시험발사 /사진=카이스트
지난 3월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의 BW 0.1 시험발사 /사진=카이스트


승객 태우는 로켓 스타트업도 탄생…대기업도 적극적


지난 2월에는 승객을 태우고 100km 궤도를 비행할 수 있는 발사체를 개발하려는 스타트업도 탄생했다. 독일 우주항공센터 출신 박재홍 대표가 설립한 우나스텔라다. 가능성을 인정받으면서 중소벤처기업부 운영 R&D(연구개발) 지원사업 팁스에도 선정됐다.

스타트업들의 도전에 이어 대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34,000원 ▲8,000 +3.54%)대한항공 (20,250원 ▼300 -1.46%)도 소형발사체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누리호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소형발사체를 개발하기로 했다. 2012년 나로호 엔진개발에도 참여했던 대한항공 역시 소형발사체용 엔진개발에 착수했다. 두 대기업이 개발하는 소형발사체의 탑재중량은 500kg 수준으로 이노스페이스와 페리지의 발사체보다는 규모가 크다.

이노스페이스  
  • 사업분야항공∙우주∙국방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이노스페이스'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