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후 187조원으로 급성장…'숏폼'이 만드는 신산업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44분. 전체 동영상 시청 시간 97분의 45.3%. CJ ENM의 마케팅 자회사 메조미디어가 조사한 한국인의 '숏폼' 시청 현황이다. 특히 10대에서는 전체 동영상 시청 시간(2시간4분)의 절반 이상(1시간4분)을 1분 안팎의 숏폼을 시청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숏폼이 영상 콘텐츠의 대세로 떠오르면서 최근에는 일반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SNS(소셜미디어)용 영상뿐 아니라 기업들이 제작하는 전문 영상들까지 '숏폼화'하고 있다. 드라마나 라이브커머스 분야가 대표적이다. 이에 숏폼 드라마 전용 플랫폼, AI(인공지능) 활용 숏폼 제작사 등 새로운 산업들도 등장하고 있다. 숏폼의 유행이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빅테크 플랫폼에서 시작했다면 유행을 활용해 신사업을 발굴하는 것은 벤처·스타트업들이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츠는 이 같은 산업을 포
고석용기자
2024.10.28 08:3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