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광고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자회사 애드팝콘이 일본 QR코드 결제 서비스 페이페이(PayPay)와 제휴를 맺고 다음달 일본 시장에 '보상형 광고 플러스'를 정식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애드팝콘은 모바일 광고 수익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보상형 광고 플러스는 게임 속에서 광고를 시청하면 게임 아이템과 함께 편의점·온라인 쇼핑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국내에서는 가장 범용성이 높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리워드로 제공해 왔다. 그 결과 광고 참여율이 두 배 가까이 증가하고 서비스를 꾸준히 이용하는 이용자도 40% 이상 늘어났다. 아이지에이웍스 관계자는 "보상형 광고 플러스는 반복적인 광고 시청의 피로를 줄이고 참여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며 "이용자는 게임의 재미와 생활 속 혜택을 얻
최태범기자 2025.10.21 13: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TV 광고 모델로 가장 많이 노출된 스타는 배우 박은빈과 걸그룹 아이브의 장원영으로 나타났다. 12일 데이터·광고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발표한 'TV 광고 노출 순위' 리포트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광고모델 중 박은빈이 약 20억회로 가장 많은 노출 수를 기록했고, 장원영이 약 19억7000회로 그 뒤를 이었다. 이번 보고서는 KT의 전국 950만 셋톱박스 데이터와 아이지에이웍스의 독자적인 AI(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 기술인 SCI(Synthetic Customer Intelligence)를 활용해 산출된 분석 결과가 반영됐다. SCI는 모바일 사용성 데이터, 카드 결제 데이터, 기타 고객 행동 데이터 등 서로 분산된 데이터를 AI가 정교하게 연결하고 분석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식이다. 박은빈은 5개 브랜드, 장원영은 9개
최태범기자 2025.08.12 20: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및 마케팅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가 매출이 2년 연속 20%씩 감소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2022년 적자를 기록한 뒤 다시 흑자로 전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1년 투자유치 당시 기록한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의 지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아이지에이웍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이 1213억원으로 전년 대비 20.9% 감소했다. 2년 연속 감소세로, 2022년 매출액 2009억원과 비교하면 39.7% 줄었다. 영업손실도 지속됐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23억원으로 전년 대비 65.2% 줄였지만 2022년부터 3년 연속 손실을 이어갔다. 아이지에이웍스의 실적 악화는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트레이딩웍스' 솔루션의 부진에서 비롯됐다. 트레이딩웍스는 광고 수용자 데이터를
고석용기자 2025.04.13 13: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광고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213억원,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전년 대비 손익은 42억5000만원 개선되며 적자 폭을 크게 줄였다. 플랫폼 부문은 2년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플랫폼 부문 공헌이익은 약 59억원 수준에 도달했으며, 광고 대행 자회사들의 손실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연결 기준으로는 영업이익 18억5000만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광고 대행 사업 부문은 업황 악화와 시장 전반의 불황 영향으로 여전히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AI(인공지능)를 활용한 비용 효율화와 구조 개편을 통해 전년 대비 약 42억원 수준의 손익 개선을 이뤘다. 특히 인건비 비중이 높았던 사업 영역은 물론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 솔루션 전반을 AI 기반으로 전환해 반복
최태범기자 2025.03.31 15: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쾌, 상쾌, 통쾌!" "우리곁엔 언제나 ○○○" TV만 틀면 언제나 함께 나왔던 것 같은 두 유명 (보조)치료제 광고들이 실제로도 국내 TV광고노출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데이터플랫폼 스타트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운영하는 'TV애드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TV에 가장 많이 나온 광고 1위는 71억9000만회가 노출된 명인제약의 잇몸 보조치료제 '이가탄'으로 나타났다. 2위는 같은 명인제약의 소화기관 치료제 '메이킨'으로 52억8000만회가 노출됐다. 이어 3~10위는△KT(49억9000만회) △알리익스프레스(44억7000만회) △아로나민골드(35억2000만회) △에이스침대(34억3000만회) △호텔스닷컴(34억3000만회) △푸라닭치킨(32억6000만회) △켈리(29억1000만회) △카스(27억8000만회)가 차지
고석용기자 2025.01.28 14: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자회사 디지털퍼스트가 신임 대표로 이성학 전 메조미디어 대표를 영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성학 대표는 CJ ENM 콘텐츠솔루션 총괄과 메조미디어 대표를 역임하며, 디지털 광고 및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서 경험을 쌓아왔다. 30년간 업계를 이끌어온 경력과 성과 중심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광고 시장의 변화를 만들어 온 전문가로 평가된다. 이 대표는 CJ ENM 재직 당시 광고 실적을 업계 1위로 끌어올렸으며, 메조미디어 대표로서 광고 사업의 규모를 크게 확대하는 데 기여했다. 이번 영입을 통해 디지털퍼스트는 데이터와 AI 기반 광고 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한다는 목표다. 디지털퍼스트는 단순한 광고 효율 최적화가 아닌 오디언스(사용자들의 개별 행동 패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직접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전략적 미디어 바잉(광고주가 광고
최태범기자 2025.01.13 1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티메프(티몬·위메프)의 6~7월 카드결제액이 총 1조2000억원에 육박한다는 추산이 나왔다. 정부가 5월 결제 중 미정산 금액을 2100억원으로 집계한 만큼, 피해액은 1조4000억원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2일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통해 분석한 결과 6~7월 티메프 카드 결제액이 1조1967억원으로 추산됐다고 밝혔다. 월별로 6월 결제액은 6588억원, 7월 결제액은 5367억원으로 집계됐다. 7월은 카드 결제 정지 전인 7월23일까지만의 내역이다. 앞서 정부가 5월 미정산 금액을 2100억원으로 집계했다. 6~7월 결제금액은 정산기일이 도래하지 않았지만 티메프가 기업회생을 신청하면서 6~7월 결제금액도 정산은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에 5~7월분을 합산하면, 미정산 금액 총액은 1조4000억원에 달한다는 추정이다.
고석용기자 2024.08.02 15: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소비 인덱스'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소비 인덱스는 일 평균 5000억원 이상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인공지능(AI)을 통해 정밀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기업별 결제액, 객단가, 결제 빈도 및 재구매율, 구매자 프로파일, 구매자 라이프 스테이지 등을 추정치 지표로 전달한다. AI 알고리즘으로 추정된 소비 인덱스의 정확도는 96% 수준이다. 소비 인덱스 이용 고객들은 각 기업들의 카드결제 금액, 결제 건수, 결제자 수 등 기본적인 정보를 포함해 경쟁사와의 결제 금액 비교, 업종 내 점유율, 구매자 소득구간 등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구매 패턴에서 제공되는 결제 요일 및 결제 피크 시간, 결제 채널, 금액 범위, 교차 구매율 등의 데이터들은 그동안 확인이 쉽지 않았던 지표
최태범기자 2024.07.16 20: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트위치가 지난 2월 한국에서 철수한 이후 스트리밍 플랫폼들의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신생 플랫폼인 네이버의 '치지직(CHZZK)'이 빠르게 이용자 수를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발표한 '개인방송 앱 트렌드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약 184만명이 트위치에서 치지직으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프리카TV(87만명)보다 2배 이상 많은 이용자를 흡수했다. 아프리카TV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는 지난해 12월 220만명에서 지난달 248만명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치지직의 경우 130만명에서 227만명으로 급증했다. 아직 아프리카TV의 MAU가 높지만 상승세를 보면 이달 이후로는 치지직이 앞설 수 있다는 분석이다. 양대 플랫폼 간 이용자 선호도는 연령대별로 차이가 컸다. 치지직은 트위치의
최태범기자 2024.04.19 06: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광고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이 1532억원으로 전년대비 24% 감소했다고 29일 밝혔다. 영업손실은 66억원이다. 데이터사업 부문은 1395억원의 매출과 8억2000만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으나 광고대행 자회사 2곳의 광고 취급고가 전년대비 700억원 이상 감소하면서 광고대행 사업 부문에서 71억90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아이지에이웍스 관계자는 "핵심 데이터 플랫폼 사업들이 두 자릿수 성장과 흑자 기조를 이어갔으나 자회사 위주로 구성된 광고대행 사업 부문은 국내 디지털 광고시장의 불황 속에서 손실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국내 광고시장은 각 기업들의 광고비 긴축 정책으로 타격을 입었다. 특히 모바일게임, 이커머스 등 모바일 앱 관련 기업들의 불황으로 해당 광고주 비중이 큰 광고대행 사업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반면 데이터
최태범기자 2024.03.29 18: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