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소비자들은 현지화에 민감해요. 위화감이 있으면 잘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갈라파고스라는 비판도 받죠. 그만큼 일본에 진출하려면 제품·서비스를 더 철저하게 현지화해야 합니다." 김여일 스타시아벤처스튜디오 대표는 지난 24일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유니콘팩토리' 주최로 열린 네트워킹 세미나에서 일본 현지 진출 전략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스타시아벤처스튜디오는 지난해 2월 일본계 회계법인 스타시아가 설립한 벤처스튜디오다. 모기업인 스타시아와 함께 한국·일본 스타트업의 양국 진출을 지원한다. 스타시아가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법인 설립, 세무회계 등 관리를 제공하고, 스타시아벤처스튜디오는 현지 실증(Poc) 파트너 연결, 투자유치 등 사업화 부분을 지원한다. 스타시아벤처스튜디오를 이끄는 김여일 대표는 재일교포 3세로, 일본 메릴린치증권에서 기업공개(
고석용기자 2025.07.27 10: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2일 서울 용산. 다큐브(AI·인공지능), 스위치원(핀테크), 테라클(기후테크) 등 25개 스타트업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강태영 NH농협은행장은 참석자 한 명 한 명과 눈을 맞추고 악수를 나눴다. NH농협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2025 NH×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했다. NH오픈비즈니스허브는 농협은행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2019년 이후 지난해까지 총 211개사를 발굴·육성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서울경제진흥원(SBA)과 협력해 △AI 및 신기술 활용 △생활밀착형 금융서비스 △블록체인 △애그·푸드테크(스마트농업, 농산물 소비촉진)에 걸쳐 25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이날 킥오프 데이에는 강 행장, 최운재 부행장, SBA, 벤처캐피탈(VC) 등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스타트업들의 출발과 NH농협
김성휘기자 2025.05.27 13:5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