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배구 김연경 선수가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과 유튜브 쇼핑을 연계해 식빵언니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20일 마플샵 운영사 마플코퍼레이션에 따르면 김연경 선수는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자신의 시그니처인 'KYK10' 로고를 활용한 굿즈 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TENLAB'(텐랩)을 선보인다. 매달 10일 한정 수량으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며, 출시 10일 전 제품을 미리 공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는 스포티한 감성을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베스트, 포텐셜 캡, 양모 슬리퍼 등이 출시된다. 수익금의 일부는 유소년 스포츠 발전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마플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유튜브 쇼핑플랫폼 공식 파트너사인 마플샵의 쇼핑 연동 기능을 통해 '식빵언니 김연경'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시청하면서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 김연경은 "팬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T
최태범기자 2025.02.20 18: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하는 마플코퍼레이션이 내년 3월 출시 예정인 '마플샵 크리에이터 멤버십'의 스타터 크리에이터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스타터로 선발되는 30명의 크리에이터들은 1년간 수수료 무료 혜택을 비롯해 맞춤형 멤버십 플랜 설계와 커뮤니티 개설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크리에이터 멤버십은 크리에이터가 매월 정기구독 가능한 멤버십 플랜을 직접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다. △멤버십 전용 한정판 상품 △디지털 콘텐츠 △커미션 작업 △후원 기능 △전용 커뮤니티 기능 등을 통해 팬들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크리에이터는 유니크한 상품, 전자책, 팬미팅 응모권, 스페셜 앨범, 특별 감사 선물, 주 1회 일상 편지 등 개성이 담긴 다양한 혜택을 멤버십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다. 기존 마플샵의 커머스
최태범기자 2024.12.20 13: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마플코퍼레이션이 올 상반기 매출 230억원, 거래액 25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50% 성장했다고 24일 밝혔다. 마플코퍼레이션의 실적은 '마플샵'이 이끌었다. 마플샵의 상반기 거래 건수는 전년 동기(22만건) 대비 100% 이상 증가한 45만건을 기록했다. 특히 유튜브 쇼핑과 연계된 굿즈 판매가 큰 호응을 얻으며 성장을 견인했다. 마플샵은 크리에이터가 직접 디자인한 굿즈는 물론, 모든 일반 쇼핑몰 상품들까지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인 8만여개의 마플샵이 운영 중이며, 150만개 이상의 상품이 등록되어 있다. 월간 순 이용자 수도 꾸준히 증가해 지난 1월 121만명에서 6월 138만명으로 늘었다. 마플샵은 올해 초 유튜브 쇼핑 공식 플랫폼 파트너사로 선정되면서 브랜드들이 크리에
남미래기자 2024.07.24 17: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하는 마플코퍼레이션이 마플샵을 2.0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고 14일 밝혔다. 마플샵 2.0은 메인 화면과 크리에이터 샵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개선했으며, 상품의 스토리와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온라인 팝업스토어', 마플샵만의 크리에이티브한 주제로 상품을 소개하는 '큐레이션' 등 다양한 상품 노출 콘텐츠를 탑재했다. 마플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마플샵을 방문하는 소비자에게 더욱 다양한 크리에이터 상품과 취향을 발견하는 재미와 경험까지 고려한 종합적인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오는 16일까지 성수동에서는 'My Luv Room' 팝업스토어를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마플샵의 새로운 정체성을 선보인다. 마플샵의 새로운 아이콘인 '마럽이'의 방을 주제로 꾸며진 공간에서 인기
최태범기자 2024.06.14 17: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하고 있는 마플코퍼레이션이 올해 1분기 매출액 98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150%의 성장세를 보였다. 21일 마플샵에 따르면 연간 거래 건수는 2022년 32만건에서 지난해 92만건으로 늘며 1년 사이 180% 증가했다. 지난해 전체 매출액은 341억원으로 전년 대비 83% 상승했다. 마플샵은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커머스에 특화됐다.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을 함께하며 POD(Print On Demand, 주문제작인쇄) 방식을 통해 재고를 남기지 않고 생산을 할 수 있다. 현재 140만개 이상의 상품이 등록돼 있다. 특히 마플샵은 유튜브 상품 기능의 공식 플랫폼 파트너사로 지정돼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마플샵 개설을 통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유튜브를 포함한 크리에이터들의 누적 거래액
최태범기자 2024.05.21 06: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하고 있는 마플코퍼레이션이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처음으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마플샵은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굿즈 제작·판매에 특화됐다.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 고객서비스(CS)를 함께하며 주문제작인쇄(POD, Print On Demand) 방식을 통해 재고를 남기지 않고 생산할 수 있다. 현재 마플샵에 입점한 크리에이터 셀러는 6만명 이상이며, 100만개 이상의 상품이 판매됐다. 마플코퍼레이션은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오프라인까지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서울 성수동(성수일로 47 1층)에 자리를 잡은 이번 팝업스토어는 마플샵의 슬로건인 'MAKE IT REAL! 상상을 현실로!'라는 콘셉트로 기획됐다. 팬들은 온라인으로만 볼 수 있었던 크리에이터들의 굿즈를
최태범기자 2024.04.13 06: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하고 있는 마플코퍼레이션이 인기리에 종영된 SBS 드라마 '재벌X형사'의 공식 굿즈샵을 연다고 25일 밝혔다. 재벌X형사는 철부지 재벌 3세이자 강력팀 형사인 진이수(안보현 분)의 수사기를 다루고 있다. 최고 시청률 13.6%를 기록하는 등 시청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어 마지막 2회를 확대 편성하기도 했다. 이번 재벌X형사 굿즈 제작·판매를 맡은 마플샵은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커머스에 특화됐다.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을 함께하며 POD(Print On Demand, 주문제작인쇄) 방식을 통해 재고를 남기지 않고 생산을 할 수 있다. 재벌X형사 굿즈는 맨투맨, 반소매티셔츠, 키링, 핀버튼, 모자, 명대사 스티커 등이다. 명대사 스티커는 드라마 감독과 작가가 꼽은 명대사들을 디자인해 만들었다. 의류는 진이수의 명대
최태범기자 2024.03.25 20: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116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재된 웹툰 '유미의 세포들'의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2차 사업화 사례 수다. tvN드라마에 이어 모바일 게임, 뮤지컬로 제작됐고 캐릭터 관련 열쇠고리, 텀블러, 피규어 등 굿즈(머천다이즈 상품)가 쏟아졌다. 뿐만 아니라 상품 패키징에 캐릭터를 인쇄해 붙인 도넛, 맥주, 와인까지 등장하면서 식음료 시장에서도 관련 IP가 주목받았다. 국내 웹툰IP(지적재산권)가 헬로키티나 포켓몬스터처럼 수많은 파생상품을 만들어내는 슈퍼IP로 진화하고 있다. 글로벌 히트작이 늘고 있고, 캐릭터나 배경 등 작품의 완성도도 갈수록 높아져서다. 이전까지만 해도 국내 웹툰 IP를 활용한 2차 사업화 사례가 영화, 드라마, 단행본 등 영상·출판에 그쳤지만 최근에는 전용 굿즈나 생활용품·식음료 패키징에까지 활용되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다. 웹툰 작가
고석용기자 2024.02.10 12: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제품을 제작·판매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주로 티셔츠와 키링, 스티커, 폰케이스 등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하고 있는 마플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상품 판매를 위해 마플샵에 등록한 누적 크리에이터 수는 6만4000여명, 상품 수는 140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플샵은 판매자의 IP를 바탕으로 상품 제작부터 판매, 배송, 고객응대(CS), 재고 관리까지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다. 주문이 들어오면 제작하는 주문제작인쇄(POD) 시스템을 바탕으로 재고 없는 생산이 가능하다.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마플샵에 등록한 가운데 화가로 활동 중인 배우 박신양은 오는 4월 30일까지 진행하는 자신의 첫 번째 개인전 '제4의 벽'과 맞물려 전시 작품의 IP를 활용한 굿즈를 출시하기도 했다. 마플코퍼레이
최태범기자 2024.02.02 22: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화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배우 박신양이 자신의 예술 작품 지식재산권(IP)을 바탕으로 한 굿즈 판매에 나선다. 29일 크리에이터 커머스 '마플샵'을 운영하는 마플코퍼레이션은 박신양과 함께 공식 굿즈몰을 오픈했다. 내년 4월 30일까지 박신양이 진행하는 첫 번째 개인전 '제4의 벽'과 맞물려 전시 작품의 IP를 활용한 굿즈를 출시한다. 마플샵은 판매자의 IP를 바탕으로 상품 제작부터 판매, 배송, 고객응대(CS), 재고 관리까지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다. 주문이 들어오면 제작하는 주문제작인쇄(POD) 시스템을 바탕으로 재고 없는 생산이 가능하다. 박신양은 배우 활동 시기부터 수십 년 동안 고뇌한 그리움, 몰입, 고립감의 감정을 그림으로 풀어낸 100여점 이상의 작품을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다. 그는 전시 개최와 함께 인문학자 김동훈이 공동저자로 참여한 에세이 '제4의 벽
최태범기자 2023.12.29 2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