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관비 70%' 거품 낀 건기식 꼼꼼히 비교해주니 3개월새 20억 벌었다
'식물성 알티지오메가3', '어린이 홍삼 비타민B', '철갑상어 콘드로이친' 국내 대형 e커머스 플랫폼에서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상품 정보다. 해당 정보만 갖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아는 소비자는 몇이나 될까. 올해 3월 농림식품축산식품부가 발표한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구입현황'(2022년 기준)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건기식을 구매할 때 우선 확인하는 부분은 '가격'(16.5%)과 '브랜드·상표·제조사'(16.2%)로 나타났다. 주요 선택 기준이 '적당한 가격의 유명 브랜드 건기식'인 셈이다. 그러다 보니 건기식 제조사들도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마케팅에 집중한다. 유명 연예인을 앞세운 광고를 내보내고,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한다. 건기식 업체 간 출혈 경쟁으로 불어난 마케팅 비용은 제품 가격에 반영돼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전가된다. ━건강식품 영양성분 한눈에 쏙...연내 30만종 등록 계획━"건강식품 시장은 정보
2023.07.04 1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