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18~23일 엿새간 서울·경기 지역 및 온라인에서 '2025 세계 기업가정신 주간 한국행사(GEW KOREA 2025)'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국제단체인 GEN(글로벌기업가정신네트워크)이 주도하는 이 행사는 해마다 같은 기간 세계 200여국이 동시개최한다. 한국에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최, 중기부가 후원하며 올해는 '광복 80주년, 한국형 AI와 기업가정신으로 재도약하는 내일'을 주제로 진행한다.
중기부는 해방 이후 국가 재건의 원동력이었던 기업가정신에 대해 탐색하고 역사로부터 정책적 시사점을 발굴한다고 밝혔다. AX(AI 전환) 시대의 기업가정신 확산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는 70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다.
18일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에서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한정화 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사장 기조강연, 고희운 헤이브랜더스 대표 등 벤처창업진흥 관련 포상자와 유공자 시상, AX 관련 토크콘서트 및 초기창업팀이 벤처투자자 및 엑셀러레이터와 협력기회를 모색하는 IR 네트워크 시간이 진행됐다.
20일 NAVER(249,500원 ▼5,500 -2.16%) 사옥 '네이버1784'에서 스타트업 현장 탐방, 21일 서울시내 한 영화관에서 기업가정신 관련 영화상영, 22일 서울 강남구 드림플러스에서 전국 초·중·고 기업가정신 우수 교육사례 공개 등이 각각 진행된다. 23일까지 기업가정신 콘텐츠 공모전 전시, 기업가정신 숏폼 챌린지 등이 운영된다.
중기부는 "사전 신청은 GEW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개막식 및 토크콘서트 등 시청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유튜브에서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