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통합 기술 설치 및 유지보수 플랫폼 전문기업인 수리엔은 씨엔티테크와 DB캐피탈이 결성한 '씨엔티테크-디비드림빅 투자조합'으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9일 밝혔다.
수리엔은 고객 경험 기반의 CS(고객서비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기, 키오스크, 포스(POS), 정수기, 차량 장비(GPS/DTG) 등 다양한 산업군의 설치 및 사후관리 서비스를 전국 단위로 확장하며 통합 기술 지원 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수리엔은 자체 개발한 CS 통합 플랫폼을 통해 고객 상담, 기술 배정, 실시간 알림톡 연동, 작업 이력 관리, 품질 피드백까지 모든 서비스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 응대 자동화 △현장 기사 실시간 대응력 강화 △설치·A/S 품질 표준화 등을 제공한다.
또한, 기술자 전용 앱, 지역 기반 기사 풀, 자동 주문 배정 시스템을 통해 지역 밀착형 서비스 구조를 갖추고 있다. 특히 카카오 알림톡 기반의 실시간 고객·기사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운영해 현장 응대의 정확성과 응답 속도를 높이고 있다. 기술 이슈 발생 시 전담 매니저 연동을 통한 사후 피드백 관리 체계도 갖췄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강석민 DB캐피탈 팀장은 "수리엔은 중소형 가전제품의 A/S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CS 플랫폼 기업으로 가전사의 브랜드 가치 제고와 함께 소비자 편익 제고가 예상된다"며 "CS 전문 플랫폼 역량을 기반으로 가전 분야 통합 플랫폼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최현순 씨엔티테크 팀장은 "CS는 단순한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해당 시장에서 축적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편의성과 전문성을 제공함으로써 신뢰받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송상철 수리엔 대표는 "수리엔은 단순한 설치대행을 넘어, 기술 품질 중심의 플랫폼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며 "각 분야 전문 파트너사와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기술 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며, 향후 사물인터넷(IoT)·스마트시티 연계 기술 기반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