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병원·제약사도 반한 '꿀잠' 기술…에이슬립, 美 공략 본격화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5.05.01 07: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인터뷰] 이동헌 에이슬립 대표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동현 에이슬립 대표가 24일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머니투데이 주최로 진행된 '2025 키플랫폼' 특별세션에서 'AI 플랫폼 전쟁 속 살아남는 Vertical AI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기범
이동현 에이슬립 대표가 24일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머니투데이 주최로 진행된 '2025 키플랫폼' 특별세션에서 'AI 플랫폼 전쟁 속 살아남는 Vertical AI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기범
지난해 경영난으로 대표 교체설까지 나왔던 슬립테크 스타트업 에이슬립이 위기를 딛고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국내 대형병원 및 주요 기업들과의 협업 성과를 기반으로 글로벌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동헌 에이슬립 대표는 최근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와 인터뷰에서 "그동안 수면 측정 기술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다 보니 실생활에 필요한 솔루션을 만들어내지 못한 점이 패착이었다"며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실용성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는 점을 깨달았고, 이후 고객에게 실질적 효용가치를 제공하는 데 집중한 결과 다시 성장 궤도에 올랐다"고 말했다.

2020년 설립된 에이슬립은 복잡한 수면다원검사를 집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수면무호흡증 진단보조 앱(애플리케이션) '앱노트랙'을 개발했다. 스마트폰 마이크로 숨소리를 분석해 수면무호흡증을 선별하고 수면의 양과 질을 측정하는 AI(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했다.

이 대표는 "스마트워치 등 별도 기기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측정 가능하다"며 "옆자리 사람의 숨소리는 소음으로 구분하는 등 실제 생활 환경에서도 약 95%의 높은 정확도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우수한 기술에도 불구하고 에이슬립은 지난해 경영난에 직면했다. 2022년까지 누적 18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지만, 2024년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함께 창업자 교체설이 제기되는 등 내홍을 겪었다.

이 대표는 "기술 정확도 중심의 전략에서 실용성 중심으로 사업 방향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조직과 투자사 간 갈등이 있었다"며 "성공적으로 체질을 개선한 결과 지난해 하반기부터 SK텔레콤, 삼성전자 등 주요 기업과 협업을 시작하며 반등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현재 에이슬립은 삼성전자, SK텔레콤, 경동나비엔, 세라젬 등에 수면 측정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분당서울대병원 등 대형병원에서도 처방이 시작됐다. 국내 주요 제약사들과의 판권 계약 논의도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상반기 내 국내 빅5 병원 중 3곳 이상에서 추가 처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며, 제약사 판권 계약을 통해 전국 3만5000여곳의 개원의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올해 2분기 처음으로 분기 손익분기점(BEP)을 돌파하고 연간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글로벌 AI 개발 전쟁 속에서 한국은 슬립테크처럼 버티컬 AI(특정 산업에 특화된 AI) 기업이 경쟁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거대언어모델(LLM) 등 범용 AI 영역은 막대한 자금을 쏟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이길 수 없다"며 "한국은 경쟁력 있는 산업을 기반으로 특화된 AI를 개발해야 한다. 한국은 의료접근성이 높은 만큼 헬스케어 영역에서 AI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에이슬립은 올해 미국 시장에도 본격 진출한다. 지난 1월 미국 현지법인 설립을 완료했으며, 올해 하반기 미 식품의약국(FDA) 사전 승인을 받아 내년에는 미국 매출 비중을 전체 5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 대표는 "한국에서 기업과 병원을 대상으로 성공한 전략을 미국에서도 그대로 적용할 것"이라며 "글로벌 수면 헬스케어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에이슬립  
  • 사업분야엔터∙라이프스타일, IT∙정보통신
  • 활용기술인공지능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에이슬립'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