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SNS(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기업 피처링은 지난해 매출액 5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2019년 설립된 피처링은 연평균 성장률(CAGR) 52.3%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해왔다. 지난해 K뷰티, K팝의 흥행으로 국내 브랜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누적 고객사 수도 전년 대비 51% 늘어난 1만3000개로 늘었다.
피처링은 국내외 1600만개 인플루언서 채널과 3억건 이상의 SNS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는 데이터 엔진 '피처링 AI'을 개발했다. 이를 기반으로 올인원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피처링'과 기업 맞춤형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솔루션 '데이터이펙트'를 운영 중이다.
현재 피처링은 CJ제일제당, 제일기획, 카카오, 신세계 등 국내 대기업뿐만 아니라 패션·뷰티·여행·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피처링은 일본 등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 현지 서비스인 '피처링 재팬'을 비롯해 북미 및 일본 시장 진출 기업을 위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패키지'를 출시했다. 또한 지난해 일본 현지 홍보 및 영업에 주력하기 위해 일본 대표 종합광고대행사 '플래그'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피처링은 올 상반기 일본 현지 법인을 설립해 한국과 일본 간 크로스보더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계획이다. 일본의 IT·마케팅 전시회에 참가해 '피처링 재팬' 솔루션을 적극 알리고 현지 대기업과도 오픈이노베이션 협력을 추진하는 게 목표다.
장지훈 피처링 대표는 "그간 축적해온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사가 빠르게 확대되는 등 매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올해는 글로벌 차원의 영업 기회 확대로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