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첨 땐 폭탄할인"...펀(fun)한 앱테크로 돌아온 중고나라 창업자

김건우 기자 기사 입력 2024.01.08 20: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스타트UP스토리]이승우 커머스리그 대표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승우 커머스리그 대표 /사진제공=커머스리그
이승우 커머스리그 대표 /사진제공=커머스리그

"고물가로 인기인 '짠테크'(짠돌이+재테크) 시장에서 가성비가 아닌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커머스로 앱테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플랫폼 커머스리그 이승우 대표는 지난달 럭키딜의 누적 참여건수가 8200건을 돌파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지난 8월 커머스리그에서 럭키딜을 처음 선보인 뒤 참여건수가 9월 255건, 10월 1300건, 11월 4048건으로 급증했다.

이승우 대표는 1세대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의 창업자다. 2003년 인터넷 카페로 시작한 뒤 2013년 법인화를 했고, 2021년 유진자산운용에 매각했다. 이 대표는 중고나라 매각 후 2021년 3월 커머스리그를 창업했다.

커머스리그의 초기 사업모델은 밴더(상품 판매사)의 상품을 다른 사람들이 대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에 홍보·판매해주는 드랍쉬핑(Dropshipping)이었다. 유저들의 직접 거래를 바탕으로 한 중고나라와 정반대의 사업모델이다.

하지만 국내 e커머스 시장이 쿠팡과 네이버 2강 체제로 재편되면서 새로운 플랫폼이 성공하기란 쉽지 않았다. 이에 이 대표는 고민 끝에 다시 유저들의 경험에 초점을 맞춘 커머스 사업으로 변신을 결심했다.

현재 커머스리그는 소셜 커머스에 게임을 탑재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그리고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서비스로 '앱테크'(앱+재테크)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최근 유통업계에서 인기를 끄는 쇼핑과 게임을 접목한 앱테크의 확장판인 셈이다.

앱테크는 고물가와 경기불황으로 유저들이 한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포인트 혹은 리워드를 받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유저들이 앱 내 간단한 미니게임을 하면 보상을 해주는 앱테크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예를 들어 농장 게임에서 사과, 고구마 등 농작물을 재배하면 무료로 배송해주는 식이다.


커머스리그는 게이미피케이션 부분을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는 수준이 아니라 더 즐길 수 있는 '놀이' 형태로 발전시켰다. 대표 서비스는 유저들이 파격적인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는 '럭키딜'이다. 럭키딜은 유저들이 블루투스 이어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제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게 응모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9900원을 내고 태블릿PC 럭키딜에 응모해 당첨이 되면 50% 할인된 9만9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이때 유저들은 럭키딜 당첨자가 되지 못해도 응모 금액만큼을 커머스리그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커러머니로 받는다. 커리머니는 커머스리그 내 △식품 △의류 △뷰티 △생필품 △가전·디지털 등14개 카테코리의 제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이들 제품은 시중가 대비 10~30% 낮은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된다.

커머스리그는 럭키딜의 대상 제품을 기프티콘, 명품, 밀키트, 산지직송 먹거리 등으로 넓히고 있다.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 제품을 '행운'처럼 얻을 수 있도록 해 커머스리그에 대한 충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소상공인 제품과 젊은 신인 디자이너의 상품들도 입점시킬 계획이다. 디자이너들의 등용문이었던 패션 플랫폼들이 대형화되면서 자신만의 색깔을 알릴 수 있는 홍보 창구가 부족하다고 판단해서다.

이 대표는 "급증하는 참여건수를 보면서 사업성에 확신을 갖게 됐다"며 "유저들은 파격적인 가격의 상품을 획득할 수 있고, 브랜드사는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이 유저 입장에서 자기 돈을 잃지 않고 행운을 노릴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럭키딜에 10회 이상 참여하는 사람들의 수도 매월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10회 이상 럭키딜에 참여한 사람의 비중은 8월과 비교해 480% 늘어났다.

이 대표는 커리머니의 사용처를 확대해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제품 구매 뿐만 아니라 미니게임, 웹툰, 웹소설, 음원 등 다양한 콘텐츠에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업체들과 논의 중이다. 오는 2월 미니게임이 1차 오픈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나 현금을 주는 리워드 앱과는 다른 재미를 주면서 피봇 4개월만에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며 "앱테크 대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커머스리그  
  • 사업분야유통∙물류∙커머스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