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옥션블루, 조각투자 증권신고서 제출…1호 증권은 '앤디 워홀 작품'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3.11.28 2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술품 조각투자 앱 '소투'를 운영하는 서울옥션블루가 미술품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28일 제출했다고 밝혔다. 미술품 조각투자사 중 3번째 증권신고서 제출이다.

서울옥션블루가 제출한 투자계약증권의 기초자산 작품은 앤디 워홀(Andy Warhol)의 '달러 사인'(Dollar Sign)이다. 조각투자 모집총액 7억원이다. 해당 기초자산은 지난 9월 서울옥션 경매를 통해 6억2623만원에 취득했다. 모집되는 증권은 취득금액과 발행제비용 7377만원을 포함한 7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1주당 10만원으로 총 7000주가 발행되며 금감원의 정정요청 없이 심사 완료 시, 청약기간은 12월 20일부터 12월 26일이다.

서울옥션블루 관계자는 "금감원의 권고 사항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글로벌 블루칩 작가 주요 작품을 선정했다"며 "현대미술의 거장이자 대중에게 친숙한 20세기 대표 아티스트인 앤디 워홀의 대표작 달러 사인을 첫 번째 조각투자 작품으로 선택했다"고 밝혔다.

기존 미술품 공동구매 방식에서 투자계약증권 형태로 전환되면서 이번 조각투자 상품은 기존 선착순 배정에서 공모주 형태의 일괄청약에 의한 균등·비례(50대 50) 방식을 채택했다. 1인당 최대 투자금액은 5000만원 미만으로 설정했다. 1주에 해당하는 1조각은 기존 1000원에서 10만원으로 변경됐다. 청약 증거금의 관리와 납입도 KB증권 계좌를 통해 진행된다.

서울옥션블루는 미술품 기초 자산에 대한 가격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내부 평가 및 외부 평가기관을 통해 가격 산정 근거를 제시했다. 앤디 워홀의 '달러 사인'은 외부 평가기관 통일감정평가법인과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으로부터 각각 7억과 7억5300만원을 평가받았다. 유사작품 데이터를 기초로 한 내부 기초자산 평가의 추정 적정가 범위는 약 6억2500만원~9억6700만원으로 산출됐다.

서울옥션블루는 특수관계인과의 이해상충방지를 위한 규정을 추가했다. 특수관계인의 보유 재고자산은 투자계약증권의 기초자산으로 매수를 금하고 공개입찰과 낙찰, 사후낙찰만 가능하며 프라이빗 세일과 같은 비공개 방식에 의한 위탁 매수를 원칙적으로 금한다는 조항이다.

서울옥션블루 관계자는 "금감원의 권고 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미술품 가격산정과 투자자 보호장치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진행했다"며 "증권신고서의 승인이 이루어지면 내달 조각투자 서비스를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존 미술품 공동구매가 투자계약증권 형태로 전환되면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미술품 조각투자'를 재개하기 위해 사업재편에 총력을 기울였다"며 "미술 시장 내 독보적인 전문성과 금융 정책 준수로 투명하게 미술품 조각투자 시장을 리드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옥션블루  
  • 사업분야금융∙투자
  • 활용기술블록체인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서울옥션블루'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