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 日 1위 한정판 플랫폼 '소다' M&A...해외사업 속도

김태현 기자 기사 입력 2023.10.04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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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리셀 플랫폼 크림(KREAM)이 일본 최대 한정판 거래 플랫폼 '스니커덩크' 운영사 소다를 인수했다.

크림은 일본 소다에 976억원을 투자한다고 4일 공시했다. 이번 투자로 크림은 소다 지분 43.6%를 확보하게 된다. 소다는 크림의 연결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연결 자회사로 편입된 이후에도 소다는 일본 증시에서 별도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나는 2018년 한정판 신발을 판매하는 스니커덩크 플랫폼 서비스로 시작했다. 2021년에는 업계 2위 모노카부를 인수하며 일본 1위 한정판 거래 플랫폼으로 올라섰다.

크림은 이번 투자 목적을 '해외사업 역량 강화'라고 밝혔다. 크림과 소다에 입점한 각국 브랜드를 토대로 고객 저변을 넓히고, 각 플랫폼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접목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타 우치야마 소다 대표는 크림 이사진으로 합류한다.

한편 크림은 태국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사솜'을 운영하는 사솜컴퍼니에도 추가 투자를 결정했다. 2021년 5월 35억원을 투자한 이후 2년5개월만이다. 크림은 5억8573만원을 투자해 사솜컴퍼니 주식 9900주를 취득할 계획이다. 투자 이후 크림의 사솜컴퍼니 지분율은 34.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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