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협의회 지능형 허브 플랫폼 구축...DX 기술·수요 매칭

대전=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09.12 14:22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KISTI, 국내 최대 과학기술 분야 산·학·연·정 협력 네트워크 '2023 ASTI 리더스포럼' 개최

12일 대전 ICC호텔에서 열린 '2023 전국 ASTI 리더스포럼'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KISTI
12일 대전 ICC호텔에서 열린 '2023 전국 ASTI 리더스포럼'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KISTI

# 친환경 유기농 화장품 전문업체 나담코스는 5년여 R&D(연구개발) 끝에 '천년초'를 활용한 제품 개발에 성공, 2021년 국내 화장품 기업 중 처음으로 '코스모스(COSMOS) 인증'을 받았다. 이는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등 4개국 5개 인증기관이 공인한 유기농·천연 화장품 인증 마크다. 유기농 화장품은 방부제를 쓸 수 없다. 이 때문에 방부 효과를 일으키는 원료를 첨가해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 관찰하며 제형, 안정성에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고선화 나담코스 팀장은 "유기농 화장품에 이제막 관심을 갖던 2013년엔 유기농 인증을 받은 원료가 많지 않았고, 차별화된 특수 소재를 찾는 데도 어려움을 겼었다"고 말했다. 이때 나담코스는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패밀리 지원사업'을 지인으로부터 소개 받아 참여하게 됐고, 이후 제품 개발에 필요한 연구논문, 시장 정보·자문, 정부 지원사업 소개 등을 받아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현재는 KISTI와 협업해 양자 분석 기술로 천연·유기농 물질의 흡수성을 개선한 신제품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12일 대전 ICC호텔에서 개최한 '2023 전국 ASTI 리더스포럼'에서 소개한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대표 성과 중 하나다.

ASTI는 KISTI를 중심으로 2009년 출범한 산·학·연·정 협력 네트워크로 현재 9000개의 산업체와 1만20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전국 각 지역별 KISTI 지원조직이 국내 벤처·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기술 개발·사업화를 위한 연구개발 지원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첨단센서, 산업용 헴프, 천연물 유기농 화장품을 중심으로 한 지식연구회 협력성과와 부산·경북·충북·광주전남·인천 ASTI 패밀리기업들의 지원성과 발표로 이뤄졌다.

이중 참석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이끈 건 '충북 ASTI 패밀리기업 지원 성과'였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부품 전문기업 온테스트가 '사용 후 배터리(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등급화 기술' 개발 과정에서 겪은 내용이다.

진병진 온테스트 대표에 따르면 전기 저항을 측정해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는 방식인 EIS(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는 배터리 주변 환경, 내부 온도, 충·방전상태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졌다. 이 때문에 배터리 등급화를 진행하기 어려웠다. 이때 KISTI가 온테스트에 제조사·모델·형태별 다양한 배터리들의 EIS 결과를 빅데이터화하는 기술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노화·안전상태를 분석하는 기술 등을 지원해 배터리 성능평가기스템 등급화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다.
김재수 KISTI 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KISTI
김재수 KISTI 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KISTI
KISTI는 이날 향후 ASTI DX(디지털전환) 지원체제 강화를 위한 전략을 소개했다. 서성호 KISTI 부울경지원장은 "앞으로 기업이 필요한 DX 기술을 정부출연연구기관·대학 R&D 성과 데이터베이스(DB)를 기반으로 AI가 자동으로 추천·매칭해주는 'DX-ASTI 지능형 허브 플랫폼'을 구축해 신규 일자리와 매출 창출에 기여하고, 나아가 더 효율적인 산·학·연·정 R&D 협업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KISTI는 2021년 DX-ASTI 추진전략을 수립해, 기업의 R&D 전주기 디지털화 지원에 힘쓰고 있다"며 "기업들이 초격차 AI 등 빨라지는 변화의 속도에 대응할 수 있도록 DX-ASTI 전략을 더욱 강화해 새로운 R&D와 비즈니스 활동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뤼튼테크놀로지 유영준 이사가 '초격차AI 등 혁신기술 등장에 따른 기업 대응 전략', 이태억 카이스트(KAIST) 산업·시스템공학과 교수가 '4대 과기원의 기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강연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