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IP 비욘드뮤직, 2년만에 10배 성장…VC 수익률도 쏠쏠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3.07.03 17:54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비욘드뮤직에 투자한 프로젝트펀드 결성 2년만에 성공적으로 청산했다. 비욘드뮤직은 음원 지식재산권(IP) 전문 투자·관리 기업으로, 최근 사모펀드(PEF) 운용사 프랙시스캐피탈로부터 2000억원 규모로 투자를 받았다.

3일 벤처투자업계에 따르면 프랙시스캐피탈이 비욘드뮤직에 투자하면서 베이스인베스트먼트는 2021년 5월 230억원 규모로 조성한 프로젝트펀드 '비욘드뮤직1호사모투자합자회사'를 성공적으로 청산했다. 펀드의 내부수익률(IRR)은 27%를 기록했다. 멀티플 성과는 약 1.7배에 달한다. 투자회수금은 약 370억원이다.

비욘드뮤직은 음원 IP 전문 투자회사다. 음원의 저작·인접권·실연권 등을 투자하고 이를 활용해 수익을 올리는 방식이다. 김현식, 전인권, 이승철, 이소라, 아이비, 먼데이키즈, 캔, 박효신, 성시경, 윤하, 다비치, 티아라, 브라운아이드걸스, 아이유, 태연 등을 포함해 총 2만7000곡 이상의 국내 최대 음원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리메이크, 소셜미디어(SNS) 활용, 특정 시즌 및 이슈 기반의 재조명, 적극적인 외부 파트너십 등을 통해 보유 음원 IP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앞서 베이스인베스트먼트과 비욘드뮤직은 2021년 5월 '비욘드뮤직1호사모투자합자회사'를 조성하고 LF그룹의 음악 및 기타 오디오물 출판 자회사 케이앤씨뮤직을 218억원에 인수·합병했다. 이후 비욘드뮤직은 2021년 말 프랙시스캐피탈로부터 1000억원을 투자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2022년 3월 FNC엔터테인먼트 산하 IP 관리기업 FNC인베스트먼트를 470억원에 인수했고, 그해 4월에는 인터파크 음악사업부를 연이어 인수하면서 국내 최대 규모의 음원 IP를 확보한 회사가 됐다.

프랙시스캐피탈이 지난달 비욘드뮤직에 추가 투자를 하면서 베이스인베스트먼트는 펀드 결성 2년만에 자금을 회수했다. 프랙시스캐피탈은 베이스인베스트먼트의 구주를 포함해 2000억원 투자를 마무리지었다.

신윤호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음원 콘텐츠의 IP는 돈을 버는 사업이며, 유의미한 자산군이라는 가설을 펀드 수익률을 통해 증명했다"며 "첫 시드 투자자로서 이장원 대표를 만나 펀드 출자자를 모으고 음원 IP 회사를 인수하면서 비욘드뮤직은 2년만에 10배 넘는 성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베이스인베스트먼트는 포트폴리오사의 성장을 위해 LP(출자자)를 모으고 프로젝트펀드를 만드는 등 자본시장을 활용한 도움을 주고 있다"며 "향후에도 포트폴리오사에 도움이 되고 필요하다면 이같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비욘드뮤직  
  • 사업분야엔터∙라이프스타일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비욘드뮤직'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