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카카오 사태' 막는다…KB국민은행, '넷퍼넬' 도입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2.11.18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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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 및 데이터 매니지먼트 기업 에스티씨랩이 KB국민은행 DR(Disaster Recovery) 센터에 대량 트래픽 관리 솔루션 '넷퍼넬(NetFUNNEL)'을 적용했다고 18일 밝혔다.

DR 센터는 각종 재해나 위험 요소에 의해 서비스나 시스템이 중단됐을 때 이를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역할을 한다. 금융권의 경우 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 시스템을 분리해 관리하고, 재난·재해 시 재해복구 시스템을 3시간 내 가동하도록 규정돼 있다.

넷퍼넬은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의 시중은행과 부산은행, 경남은행, KB증권, KB국민카드 등 다수의 금융권에 설치된 솔루션이다. 대규모 트래픽을 관리해 시스템 다운을 방지하고 중단 없는 서비스를 보장한다.

특히 시스템의 처리용량에 맞춰 접속량을 제어함으로써 이미 구축된 시스템이나 정해진 예산 내에서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기업에서 DR 센터를 구축하려면 복구 수준에 따라 막대한 비용 투자가 불가피하다.

박형준 에스티씨랩 대표는 "금융권은 물론 시스템 중단 시 환자의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는 의료 분야, 대국민 정보를 다루는 공공 분야와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넷퍼넬을 통해 서비스의 연속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에스티씨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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