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옷을 찾기까지 수천 개의 이미지를 봐야 하는데 너무 불편하잖아요." 미국 캘리포니아 샌타클래라에서 만난 홍지원 예스플리즈AI(YesPlz AI) 대표(사진)는 "쇼핑이 불편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창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대표가 실리콘밸리에서 2018년 창업한 패션특화 멀티모달 AI(인공지능)스타트업 예스플리즈AI는 텍스트와 이미지, 스타일까지 딥러닝(심층학습)해 고객 맞춤형 쇼핑정보를 제공한다. 기존 플랫폼에서 '반팔' '체크' '롱치마' 등의 단어로 상품의 특성을 검색했다면 예스플리즈AI의 솔루션은 몇 장의 사진만으로 단시간에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파악한다. AI에 다양한 스타일을 학습시킨 결과다. 홍 대표는 "우리 솔루션은 쇼핑몰에 하루 몇천 건씩 신규 업데이트되는 이미지를 10초 만에 주요 속성 30~40개로 분류한다"고 했다. 그는 "소매업자에게 쇼핑하기 불편하다는 의견을 줬더니 데이터가 부족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는 답변이 돌아왔다"면서 "여기서
실리콘밸리(미국)=김소연기자 2025.10.23 04:15: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기술이 산업 전반으로 파고드는 가운데 패션 분야에서도 AI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출시되며 패션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28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생성형 AI 기술로 브랜드 캠페인 영상이나 가상모델을 만들고, 가장 적합한 사이즈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비롯해 트렌드 예측, 디자인 창작, 재고관리까지 패션산업의 모든 과정에서 AI가 접목되는 중이다. 패션 리커머스 앱 '차란'을 운영하는 마인이스는 최근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가상모델이 차란의 세컨핸드 상품을 착용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AI 모델 착용 컷' 서비스를 선보였다. 중고의류 특성상 사이즈 정보와 제품 사진만으로 구매 결정을 해야했던 한계를 뛰어넘어 세컨핸드 상품도 일반 패션상품처럼 생동감 있는 착용핏을 바탕으로 구매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패알못' 남성을 위한 서비스도 눈길을
최태범기자 2024.11.29 06: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 '네이버 D2SF'가 북미에 기반을 두고 있는 AI(인공지능) 스타트업 2곳에 신규 투자했다고 3일 밝혔다. 투자 기업은 △생성형 AI 기반 3D 콘텐츠 제작 스타트업 '클레이디스' △패션 특화 멀티모달 AI 개발 스타트업 '예스플리즈'다 클레이디스는 3D 캐릭터와 모션을 고품질로 생성하는 AI 솔루션을 개발했다. 3D 모델링부터 포즈, 뼈대를 만드는 리깅, 3D를 움직이게 만드는 모션까지 전 과정을 엔드 투 엔드로 자동 생성한다. 4K 해상도 3D를 만들어내는 등 북미 경쟁사들과 비교해도 뛰어난 3D 품질을 달성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중소형 게임 스튜디오를 타겟으로 연내 정식 솔루션 출시를 준비 중이다. 예스플리즈는 패션 상품 검색 및 추천에 최적화한 멀티모달 AI 모델을 개발했다. 기존 상품 추천 AI 솔루션 대부분이
최태범기자 2024.09.03 17:30:00